고용노동부, 집중호우에 "산업현장 안전관리 당부…고용서비스 불편 없게 최선"

30인 미만 사업장 고용·산재보험료 납부 기한 연장 실시

  • 입력 2022.08.12 20:01
  • 수정 2022.08.12 22:54
  • 기자명 설은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집중호우로 인한 후속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업 현장의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하면서, 국민이 고용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을 겪지 않도록 가용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12일 밝혔다.

노동부에 따르면 지방고용노동관서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은 산업재해 위험성이 큰 건설 현장의 소장과 안전 관리자에게 집중호우 사고 사례를 안내하고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노동부는 장마철 취약 현장을 불시 감독 대상으로 선정해 안전조치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며 토사물 붕괴, 감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폭우 피해를 예방·수습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특별연장근로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특별연장근로는 재난·사고의 수습, 돌발상황 등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근로자들이 주 52시간 넘게 일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다만, 특별연장근로를 하는 경우에 사용자는 반드시 '근로일 간 11시간 연속 휴식 부여' 등 근로자 건강 보호조치를 병행해야 한다.

노동부는 폭우로 인해 고용센터 방문이 어려운 실업급여 수급자 등에게 실업 인정일 변경 절차 등을 문자메시지 등으로 안내하고 있다.

더불어 상시 근로자 30인 미만 사업장의 고용·산재보험료 납부 기한을 연장하고 체납처분 유예를 10∼12월분에도 적용하기로 했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비상 체계를 유지하면서 취약 현장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집중호우로 국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신속하고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