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재열 前전무 'KB비리' 관련 구속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김재열 前KB금융지주 전무
▲사진 = 김재열 前KB금융지주 전무

[피플투데이 이재형 기자] = 납품업체에서 금품을 받는 김재열(45) 전KB금융지주 전무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18일 서울중앙지법 특수 1부(김후곤 부장검사)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및 금융지주회사법 위반으로 김재열 전KB금융지주 전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전 전무는 지난해 말 KB금융그룹 통신인프라고도화사업(IPT)에서 KT가 주 사업자로 선정되고 G사에 하도급을 주는 과정에서 IT업체 M사 대표 조모(45)씨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가로 6천여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IPT는 국민은행 각 지점과 본점을 연결하는 전용회선을 개선하는 1300억원 규모의 사업이다.

앞서 김 전 전무에게 금품을 건낸 조씨는 김 전 전무에게 청탁을 해주는 대가로 G사와 거래내역을 부풀려 수십억원을 챙긴 혐의로 지난 4일 구속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김 전 전무를 지난 12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한 뒤 사전구속영장을 충고한 상태이며, 구속여부는 피의자 심문을 거쳐 결정될 예정이다.

또한 임영록(59) 전 KB금융지주 회장을 소환해 납품업체 선정 과정에서 얼마나 관여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과거 김 전 전무는 '국내 1호 해커'로 알려져있다. 1993년, IQ가 140으로 알려진 김 전 전무는 청와대와 PC통신 ID를 도용해 은행 전산망에 접속했다가 적발돼 구속되어 구치소에 수감됐다. 당시 그를 검거했던 대검찰청 정홍원 중앙수사부 3과장(현 국무총리)은 그가 출소한 뒤 그의 능력을 안타깝게 여겨 여러 회사를 소개했고, 김 전 전무는 대우에 입사하며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김 전 전무는 2008년 국민은행연구소 소장을 부임하며 KB금융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