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내당 2동 새마을금고 자산1000억 원 달성 초대형금고 대열 합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정근태 기자] = 대구 내당 2동의 새마을금고가 자산1,000억 원을 달성하며 초대형금고의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 새마을금고의 성공적인 경영에 성공한 최종석이사장의 리더십이 화제에 오르고 있다. 그가 말하는 리더란 무엇일까?

최종석 이사장에게 듣는‘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는 금융협동조합이다. [새마을금고 법] 제1조를 보면‘새마을금고의 설립 목적을국민이 자주적 협동조직을 바탕으로우리나라의 고유의 상부상조 정신에입각하여 자금의 조성과 및 이용과 회원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의 향상 및 지역사회개발을통한 건전한 국민정신의 함양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함을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1990년 1월에 총자산 5조 원을 달성하고, 2013년 말 1402개 금고에 자산 110조 원의로 외형적 성장과 더불어 새마을금고는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서민금융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새마을금고의 이념체계가 중요한 이유는 새마을금고가일반 금융기관이나 기업과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새마을금고는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기업과 달리 비영리성을 그 본질로 한다. 새마을금고는 경쟁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뒤처진 경제적 약자들이 협동과 상부상조를 통해 삶의 질을향상시키기 위한 일종의 협동조합인 것이다. 그 협동과 상부상조의 수단은 물론 금융이다. 이런 점에서 새마을금고는 금융기관으로서의 효율성도 지녀야 한다. 이러한 효율성을지니지 못할 때 그것은 협동이나 상부상조를 이끌어낼 유인수단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최종석 이사장이 말하는 내당 2동 새마을금고도 이러한 선상 위에 위치한다. 최 이사장은“새마을금고는우리 고유의 상부상조 정신을 계승한서민금융협동조합으로서 회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고 지역개발 사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는 협동과 상부상조를 통해 삶의 질을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을 금융으로 꼽지는 않았다. 그는“새마을금고가 금융기관이긴 합니다만 경제적 논리를최우선시하는 대형 은행사처럼 금융만으로 뭉쳐진 조직은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새마을금고는우리 고유의 상부상조 정신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새마을금고는 회원의 삶의 질 향상을위해 지역사회개발사업, 복지 지원 사업, 장학사업, 자원봉사활동, 사랑의 좀도리 운동 등 다방면에 수십 년 동안 지원과 나눔의 사업을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정부의 공식 지원이 미치지 못하거나, 많이 부족한 장애인, 보육 시설, 결식아동, 실직가정, 무의탁 노인 등 사회의 소외되고 그늘진 곳을환하고 따뜻하게 변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최종석 이사장에게 듣는 ‘리더’
그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새마을금고는회원의 상호 신뢰로 결속된 믿음의 조직이며 협동 윤리를실천하는 조직이다. 최 이사장은“이 때문에 회원 각자 신용을키워가는 것과 함께 신뢰를 키우는 것을 가장 중요시한다”고 말한다. 여기에서 내당 2동 새마을금고 만의 특별한 경영이나오는데 그것은 바로 소통의 투명한 경영이다. 신뢰를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내당 2동 새마을금고는금고 고객은 물론 지역주민, 단체 등과의 건전한 소통을위해 각종 회의, 단체 모임, 산악회 등 많은 이들이 모이는 기회가있을 때마다 금고의 성장과정과 지역 발전을위한 금고의 역할들을 홍보하고, 매년 자산이백억 원단위로 증가할 때마다 대의원 주요 고객들에게 금고를알리는 행사를 개최한다. 아울러 최 이사장은“새마을금고의 협동 윤리는 그 기본이봉사이며 사랑과 믿음, 상부상조 정신의 뿌리도 본질적으로는봉사를 통하여 만 열매를 맺는데 이점이 다른 조직과의 차이점이며노동을 제공하고 보수를 받는 일반적직업윤리와 비교될 수 없는 높은수준의윤리와 봉사가 요구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이 같은 윤리의식이나 봉사심이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은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실천으로 보여주는것과 직원들에게 부여하는 것을 크게 고민한다고 그는 말했다.
내당2동 새마을금고의 초고속 성장비결
최 이사장이 취임하던 2008년 당시 내당 2동 새마을금고는 여러 가지 이유로 지역주민들로부터 외면을 받았다.이 때문에 이사장으로 선출된 이후‘금고의 주인은 고객’이라는 주인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회원 단합대회, 간담회,지역 행사를 열고, 경로당 어르신 식사 대접, 유류비 지원, 독거노인 소화기 전달, 자율방범대 물품 지원, 소외계층 지원 등 지역주민들에 대한 각종 지원책으로 진실로 지역을 위하는금고 임을 알려왔는데 이것이 고속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또한 내부적으로도 임, 직원 모두가 친절과 변화, 그리고 투명경영을 강조하는 경영방침으로 선회한 것을 이유로 들었으며 이밖에 그는 스스로 권위적인 자세를배제하고 금고를 발전시킴에 있어서 동료들에게 자주적이고 창조적으로 개척하고자 하는 자신감을심어주고자 노력했으며, 새마을금고 회원의 입장을 이해함에 있어 단순 형식 접근보다 원인이나 본질을 이해시 키고 인간 그 자체에 대하여 더 관심을 갖도록 노력한 것을그 근거로 들었다. 이러한 이유를 근거로 현재 내당 2동 새마을금고는 최 이사장이취임하던 당시와 비교하여 3배 이상의 성장을 이룩했다. 특히 이 기간은 대부분의 금융사들이 긴축경영과 함께 마이너스 성장을 감수했던 것과 비교하면더욱 괄목할만한 성과로 볼 수 있다. 앞서 말한 그의 투명경영의 경영철학은 부실채권이나 불법대출을 막아내었고, 취임초 40%에 불과했던 예금 대비 대출 비율은 현재 80%를 눈앞에 두고 있다. 그렇다고 내당 2동의 영업환경이 좋아진 것은 아니다. 거주민 대부분이다세대 주택과 단독주택인 서민 지역이며 반경 500m 내10개가 넘는금융권 지점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동일한 기간에 내당 2동 새마을금고만큼 고도성장을달성한 곳은 없다.
“다 같이 더불어 잘 사는것”이 정답
내당 2동 새마을금고가 지금처럼 초고속 성장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고객과, 지역주민, 새마을금고 직원들의 도움이라고 말하면서도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다 같이 더불어 잘 사는 것을 모두가공유하고 공감하고 고민하기 때문이라고 최 이사장은겸허하게 말한다“수치상 국민소득은 증가하였지만 외환위기나 금융위기 이후 경제적 사정으로 어려운 생활을 하는 이웃들이 많이 늘어났다는 것은 이미 통계로 증명되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실제로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실입니다.문제는 이런 현상들이 앞으로 심화되고 해결 방법이 쉽지 않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습니다. 내당 2동 새마을금고는 이 부분에서 모두가함께 지역 환원과 나눔의 실천을 제일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함께 잘 사는 것을 모두가 공유하고 공감하고 고민할 때 그래도 현재보단 나은 답이 기다리고 있더군요” 돈 없으면 대접받기 어려운 세상, 하지만 내당 2동 새마을금고는 주민과 회원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입니다. 가치 있는 삶이란 여러 양태가 있겠지만 나보다 어려운 이들을걱정해주고 작은 도움이라도 나누는 것이 무엇보다 가치 있는삶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가 내당 2동 새마을금고의 이사장으로서 헌신적 봉사에 매진하는 내당 2동‘지킴이’로 있는만큼 내당 2동 새마을금고는 앞으로도 따듯함이 가득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