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성 치매, 새로운 물질 개발로 치료 가능해지나

미토파지 촉진 통한 손상된 인지기능 개선효과 확인
치매 외에도 난치성 퇴행성 뇌질환 치료 등 활용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치료물질 ALT001의 미토파지 촉진을 통한 치매치료 효과 (사진=윤진호 교수 제공)
신규 치료물질 ALT001의 미토파지 촉진을 통한 치매치료 효과 (사진=윤진호 교수 제공)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물질 개발이 성공했다.

동아대학교는 8일 윤진효(의학과)·조종현(의약생명공학과) 교수 공동연구팀이 미토파지를 촉진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물질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알츠하이머성 치매 외에도 미토콘드리아 기능 이상이 원인이 되는 난치성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토파지 기반 치매치료제는 최근 새로운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 전략으로 대두됐으나 독성이 낮고 분자기전이 검증된 약물이 없어 실용화되지 못했다.

연구팀은 선도물질의 화학적 변형을 통해 개발한 'ALT001'이 독성이 낮으며 대체 미토파지 경로를 통해 미토파지를 촉진한다는 분자기전을 규명했다. 

또 실제 여러 치매 동물모델에서 미토파지 촉진을 통해 손상된 인지기능의 개선효과를 확인하고 임상적용이 가능한 치매 치료물질인 것을 입증했다.

공동연구팀 윤진호 교수는 "미토파지 기반 치료제 개발 분야에서 순수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임상적용이 가능한 치매 치료 물질을 선도적으로 개발했다"며 "앞으로 전임상·임상 연구를 통해 실제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치료제가 개발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