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노조 '파업’, 73.4% 찬성 가결…출퇴근 대란 우려

17일까지 조정안 마련 못 하면 18일 파업 기자회견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인력 감축안을 두고 난항을 겪으면서 다음달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졌다.

교통공사와 노조 등에 따르면 공사 양 노조 임단협 연합교섭단은 지난 12일부터 11월 총파업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총 소속 연합교섭단은 16일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들이 공동으로 진행한 11월 총파업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73.4%로 가결됐다”라고 밝혔다. 이번 투표는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노조, 한국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제3노조인 올바른노동조합이 모두 참여했다. 

연합교섭단은 오는 17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최종 조정회의에서 사측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된다고 밝혔다. 18일 파업 경고 기자회견을, 19일에는 조합원 총회 등을 열어 구체적인 파업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서울교통공사와 연합교섭단은 총 10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공사가 연 1조원 안팎의 적자를 내고 있어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고 밝히며 결국 교섭이 결렬됐다.

대규모 적자에 시달려온 공사는 정원(1만6367명)의 13.5%규모인 2212명을 감축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연합교섭단은 “상시·지속·안전 업무를 외주화하는 것을 뼈대로 만들어진 인력 감축안은 결국 안전을 위협하고 시민이 이용하는 서비스 저하로 이어진다”라며 “최근 서울시가 요금 인상으로 시민에게 부담을 전가한 데 이어 이중, 삼중으로 부담을 더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교섭단은 “서울시가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2021년과 2022년 노사 합의를 3년째 무시하고 일방통행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공사 관계자는 "경영 정상화를 위한 경영혁신을 지속 추진하면서도 현장 안전 확보 등 대안을 마련해 연합교섭단과 대화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비상 수송 대책을 시행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지난달 25일 연합교섭단과 필수 유지 업무 협정을 맺으며 파업 대비에 나섰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