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전세 비중 2년 4개월 만 최대치…전셋값 상승세 이어지나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 전세 비중 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세 거래 비중이 2년 4개월 만에 최대를 기록했다. 월세보다 전세를 찾는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시장에서는 전셋값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9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8일 신고 건수 기준) 1만4022건 가운데 전세 거래가 8707건으로 전체의 62.1%를 차지했다. 2021년 5월 전세 비중이 67.2%를 기록한 뒤 28개월 만에 최대치다.

서울 아파트 전세 비중은 2020년 8월 68.9%에 달했으나, 임대차 2법 시행 후 전셋값이 급등하면서 월세(보증부 월세)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였다. 특히 지난해에는 금리 인상에 따른 전세자금대출 이자 상승과 전세사기 영향으로 지난해 12월 기준 서울 아파트 전세 비중이 47.6%까지 줄기도 했다.

그러다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전셋값이 크게 떨어진 이후 월세 수요가 다시금 전세로 갈아타거나, 집주인 협의를 통해 월세를 전세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최고 6%대까지 치솟았던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 금리도 최근 3~4%대로 떨어지는 등 대출 문턱이 낮아지면서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 신규로 전세를 얻으려는 임차인이 증가한 것이다. 

또한, 전세사기 사건이 연이어 발생한 뒤 다세대 등 빌라 대신 아파트 전세를 선호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전세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하는 전월세전환율(서울 아파트 기준 4.8%)이 은행 금리보다 높아진 것도 전세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전세 공급에 비해 수요가 늘면서 한동안 전셋값이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도 뒤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