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저수지 수위예측 모델 개발 착수…“인공지능 통해 홍수 막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행정안전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에 의하면 올해 말부터 전국 1000여개 저수지 수위 관리에 예측모델이 활용될 전망이다.

기후변화로 인해 집중호우 발생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정부가 ‘저수지 수위예측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수지 수위예측 모델은 저수지 수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실시간 정보를 통해 전국 저수지 수위 변화를 예측한다.

모델개발에는 행안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 농어촌 저수지 관리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가 참여한다.

올해 12월 안까지 개발을 마치는 것이 계획이다.

개발 과정에는 한국농어촌공사가 보유한 저수지 운영 데이터와 기상청의 기상관측‧예보 데이터가 종합적으로 활용된다.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1700여개 저수지 면적과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해 유형별로 분류하고 각 저수지에 대한 10분 단위 저수위 수집 데이터와 기상청 강수량 관측‧예보 데이터를 활용해 저수지 수위를 예측하는 방식이다.

행안부는 모델 도입 후 기존 저수지 관리자 경험에 의존했던 저수지 관리가 과학적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용석 행안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빈번한 집중호우로 저수지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라며, “과학행정을 통해 재난예방과 수자원관리의 효율성을 높여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