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을 위한 길, 에너지닥터가 함께 한다

박기수 에너지닥터㈜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7월 14일 EU가 2023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1990년의 55% 수준까지 줄이겠다는 입법안 ‘Fit for 55’를 발표함에 따라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배출권거래제도(Emission Trade System, EST)가 시행됨에 따라 수출에 주력하는 국가들의 대응책이 긴급하고 절박한 상황이다. 이에 박기수 에너지닥터㈜ 대표는 시대에 발맞춰 탄소중립의 선봉장으로서 기업에 특화된 카본-제로-클리닉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로 박기수 대표는 ‘2023 대한민국 미래를 여는 인물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하였다. 피플투데이는 탄소중립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하는 박기수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직접 듣는 시간을 가졌다.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탄소중립 실천하다
박기수 대표는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자’는 홍익인간의 정신을 ‘기업을 널리 이롭게 하자’는 사명감으로 확장해 에너지닥터㈜를 ‘홍익기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닥터㈜는 다가오는 탄소 시대를 대비해 경제적, 환경적 이유로 탄소중립 경영을 실천하고 싶으나 방법을 알지 못해 탄소중립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카본 제로 클리닉(Carbon Zero Clinic)’ 서비스를 제공하는 탄소중립 전문기관이다. 

“카본 제로 클리닉이란 말 그대로 ‘제로 카본으로 가기 위한 치료’입니다. 국제적으로 어떤 산업이든 온실가스와 탄소 배출을 감축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경제 활동 또한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탄소중립의 방법을 모르고, 기업에 맞는 정부지원사업을 모르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많습니다. 에너지닥터㈜는 탄소중립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최적화 생산을 하는 동시에 운전비와 에너지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실현을 통한 탄소배출권 생성 등 ‘운전비 절감&생산성 향상’ 프로세스를 구축해놓았습니다. 그렇기에 카본 제로 클리닉에 참여하는 기업은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에너지닥터㈜만의 카본 제로 클리닉은 ▲ESG등급 진단 및 탄소 수준 진단 ▲탄소중립 컨설팅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및 FEMS(공장 에너지관리시스템) ▲탄소저감 로드맵 설계 ▲에너지효율향상 시스템 및 시설 구축(변속형 콤프레샤 교체) ▲탄소배출권 생성(ESG 보고서·탄소 배출량 인증서) ▲탄소국경조정제도 및 탄소 관세 협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품별 탄소 배출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 집계가 가능한 ED-FEMS에서 모니터링한 데이터를 인증기관에 제출하는 인증 서비스도 제공하기 때문에 독보적인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경제적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는 카본 제로 클리닉은 기업에 맞는 정부지원사업을 안내하고 사업도전을 통해 선정해서 탄소중립 컨설팅과 효율향상 시스템 및 설비구축을 진행하기 때문에 컨설팅 비용과 시설 구축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에게 운전비 절감을 통한 탄소중립 투자를 촉진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FEMS나 탄소중립 설비 교체 시 초기 투자비가 크다고 느끼는 경우 정부지원금으로 투자비를 경감시키고 에너지 효율성 향상으로 전력사용량과 운전비용을 줄인다. 이와 관련하여, 에너지닥터㈜는 한국동서발전㈜-EWP 무상 에너지진단사업, 중소벤처진흥공단-탄소중립 경영혁신 바우처 지원사업 등의 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수출 주력 국가입니다. 그렇기에 탄소 시대를 맞았을 때 수출 시 상대국에 제출해야 하는 제품별 탄소 배출량 인증서, ESG 보고서, 에너지 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 등의 집계 자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기존 시장에는 관련 프로그램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제품별 탄소 배출량·에너지 배출량·온실가스 배출량을 집계하는 시스템을 만들었고, 그 데이터를 인증기관에 보내 제품별 탄소 배출량 인증서를 획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스템도 보급할 것입니다.”

탄소중립부터 ESG 보고서 제출까지, 올인원으로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CBAM에 수출 주력 기업들의 탄소국경세의 타격이 예측되는 반면, 현재 중소기업의 탄소중립에 관한 인식이나 계획은 부족한 형편이다. CBAM 대응, 탄소 배출량 절감 시스템 구축 등 탄소중립을 위해 독보적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에너지닥터㈜가 새로운 탄소 시대의 주축이 되어 경제 발전과 환경 보존에 큰 힘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것은 어렵지 않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옆에 든든한 조력자, 바로 에너지닥터가 있으니까요. 부담 갖지 마시고 저희에게 도움을 요청하신다면 각 기업 실정에 맞는 맞춤형 특화 ‘카본 제로 클리닉’을 제공해 에너지 및 운전비 절감, 생산성 향상, 그리고 환경 개선을 이룩하여 탄소 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에너지닥터㈜는 지구의 온도를 1℃ 줄이기 위해, 그리고 대한민국 기업의 안녕과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 탄소중립 시스템부터 ESG 보고서 제출까지 모두 책임지는 탄소중립 전문기업 에너지닥터㈜의 ‘카본 제로 클리닉’ 융복합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