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택 종부세 특별공제 사실상 무산…“9만명 도로 종부세 내야 한다”

  • 입력 2022.10.18 12:07
  • 수정 2022.10.18 14:17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세대 1주택자의 세금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종합부동산세 특별공제 도입이 무산 위기에 처했다.  

특별공제 정상 고지를 위한 입법 기한을 이틀 남겨둔 가운데, 여야 간 대립이 첨예해 관련 합의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18일 국세청에 따르면 올해 종부세 고지서에 특별공제 혜택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오는 20일까지 국회에서 정부·여당의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처리해야 한다.

특별 공제가 적용된 종부세 고지서를 발송하려면 이날까지 세금 부과 기준을 확정하고 관련 행정 절차를 시작해야 한다. 

국세청이 각종 특례 신청과 합산배제 신고 내역을 정리해 행정안전부에 전달하면 행안부가 최종 종부세액을 계산하고, 이후 국세청이 다시 세부 오류 검증 작업을 거치는 식이다.

이 과정에서 실제 종부세 고지서가 나가는 11월 말까지 적어도 한 달가량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과세 당국의 입장이다.

이러한 상황 속, 국회에서는 종부세 특별공제에 대한 협상을 시작도 못한 모습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종부세 과세표준을 결정하는 공정시장가액비율을 올해 60%에서 내년 70%로 올리면서 특별공제를 도입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올해 공정시장가액비율을 80%로 올려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의견이 평행선을 달리는 모습이다.

더구나 최근에는 특별공제 관련 논의마저 사실상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공제 자체가 올해에 한해 적용하기로 했던 제도인만큼 종부세율 인하나 기본공제 상향 등 내년 세제개편안을 논의하는 쪽으로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이 경우 특별공제 기준으로 과세 대상에서 제외됐던 9만여명은 결국 종부세를 납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현행 제도대로 기본공제 11억원이 반영된 종부세 고지서를 발송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정부·여당은 올해 종부세 특별공제(3억원)를 도입해 1세대 1주택자의 종부세 비과세 기준선을 11억원에서 14억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추진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