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명품 김치 '인숙이김치', 대한민국의 입맛을 사로잡다

김인숙 인숙이김치 대표

  • 입력 2022.03.08 18:20
  • 수정 2022.03.08 18:25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의 식탁 위에 없어선 알 될 대표 한식 김치. 김치는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전통발효식품 중 하나로 무엇으로 담그느냐에 따라 또, 지방에 따라 그리고 각 가정에 따라 특유한 방식이 있기 때문에 실로 다양하고도 색다른 식감과 맛을 자랑한다. 
그중에서도 ‘인숙이김치’가 대한민국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 자락에 위치한 인숙이김치의 김인숙 대표는 꼬들빼기 김치, 갓김치, 꽃물갓김치 명인으로서, 전통적인 김치에 자신만의 독특한 맛과 철학을 담아 특색 있는 김치를 만들어 전국 각지에 전달하고 있다. 
김인숙 대표는 (사)광주김치아카데미에서 한국전통김치 최고전문가 과정을 수료했으며, 동 아카데미에서 최고 전문가, 김치 소믈리에 과정 강사로도 활동 중에 있다. 한국전통김치전문지도사 자격을 취득했고, 2020년에는 제27회 광주세계김치축제 대한민국김치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보기도 좋고 맛도 좋고" 두 마리 토끼 잡은 '꽃물갓김치'
인숙이김치의 대표 김치를 고르라면 단연 ‘꽃물갓김치’를 꼽을 수 있다. 꽃물갓김치는 우리 고유의 김치인 갓김치에 김인숙 대표만의 손길과 노하우가 닿아 탄생한 순천의 특산품으로, 녹차와 뽕잎차를 사용해 독특한 빛을 자아내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일품이다. 

"갓에는 시니그린과 칼슘,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안토시아닌, 클로로필, 폴리페놀 등이 들어있으며, 카로티노이드라고 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우리 몸에서 여러 과산화물과 염증을 억제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 녹차와 뽕잎차로 담근 김치는 암 예방은 물론 환자들의 건강증진에도 탁월하며 뽕잎에는 철분, 칼슘, 섬유질 등이 풍부해 당뇨병, 고혈압 등 콜레스테롤 관련 혈관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저희 인숙이김치는 최고의 맛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언제나 최고급의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 재료인 갓은 제가 직접 재배를 하고 있으며, 소금은 전라남도 영광에서 직접 공수해오고 고추, 양파, 마늘 등 속 재료는 보성 벌교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친언니에게 받고 있지요."

김 대표는 꽃물갓김치를 활용한 메뉴 개발에도 한창이다. 대표적으로 '갓 물김치국수'가 있다. 새콤달콤한 식감으로 입맛을 돋우는 별미인 갓 물김치국수를 선보인 김 대표는 매년 김장철마다 김치를 담고 푸드트럭을 운영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웃과 함께하는 인숙이김치가​ 될 수 있기를
이러한 김인숙 대표의 마음 씀씀이는 주변 이웃으로까지 번져나간다. 김 대표는 틈틈이 소외계층을 위한 자원봉사도 게을리 하지 않는 모습이다. 순천지역의 독거노인이나 양로원 등 형편이 좋지 않은 주변 이웃을 위해 매년 정성껏 담은 김치를 나누며 온정을 전한다.

"인숙이김치로 인해 따듯한 식사가 될 수 있다면 김치를 담그는 과정이 제 아무리 힘들지라도 기쁜 마음으로 담글 것입니다. 정성으로 기른 우리 재료를 아낌없이 담아 한데 어우러져 맛을 내듯이, 우리 이웃들과 어우러져 건강과 행복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