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사학비리 정조준…사립대학 16곳 종합감사 착수

개교 이래 첫 종합감사…"교피아 오명 씻을 것"

  • 입력 2019.06.24 15:29
  • 수정 2019.06.24 15:38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교육부가 고려대·연세대·서강대 등 주요 사립대 16곳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종합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24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결정했다. 

교육부는 이날 "개교 이후 종합감사를 받지 않은 재학생 수 6000명 이상의 대규모 사립대 16곳을 우선 종합감사 대상으로 선정해 7월부터 2021년까지 차례로 검사하겠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에 따르면 1979년 이후 정부의 종합감사를 한 번도 받지 않은 대학은 전체 사립대의 31.5%인 113개교에 달한다.

이들 대학이 그동안 종합감사를 한 번도 받지 않은 이유에 대해 교육부는 "민원이 접수된 대학을 위주로 한정된 인력으로 감사하다 보니 신규 감사 대상으로 추첨되는 대학이 적어졌다"고 해명했다.

감사의 대상이 된 16개 학교는 경희대·고려대·광운대·서강대·연세대·홍익대·가톨릭대·경동대·대진대·명지대·건양대·세명대·중부대·동서대·부산외대·영산대 등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의 관리·감독이 미흡한 사이 일부 사학에서 회계·채용·입시·학사 등 전 영역에서 교육기관인지 의심스러운 사건이 반복돼 국민 상식과 원칙에 맞지 않았다. 교육부가 제 역할과 책임을 다하지 못한 책임이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가 사학과 연결돼있다는 오명을 확실히 씻기 위해 상시 감사 체계를 구축하고 종합적인 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