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도지사 “주민자치가 핵심 동력”

  • 입력 2013.09.03 14:38
  • 기자명 이문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주민자치가 핵심 동력”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난달 5일 “풀뿌리 민주주의야 말로 21세기 국가정부혁신과 국가성장을 이끄는 가장 핵심 동력”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충남문예회관에서 열린 8월 직원 월례모임에서 “지금부터 21세기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주권자인 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지방 행정이 돼야 한다”며 “풀뿌리 주민자치 역량만큼 대한민국은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의 자기혁신 노력 필요

그는 또 “국가가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동네 사람들 스스로 ‘어떻게 해야 좋은 지역과 나라를 만들 수 있을까’라고 하는 고민을 공유하는 일”이라며 “앞으로 이러한 풀뿌리 민주주의 기반을 구축해 내지 못하면 국가는 국가답게 일 할수 없고, 도는 도(道)답게 일 할수 없고, 시·군은 시군답게 일 할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주민들의 자기혁신 노력이 뒤따르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대기업들이 동네상권에 진입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대기업 규제를 위한 정부와 자치단체의 제도적 조치가 만들어진다고 해도 당사자인 동네시장 구성원들이 자기혁신을 하지 않고서는 효과를 볼 수 없다”고 재차 혁신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한편 충남도는 주민자치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도내 205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주민자치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현재 168개 센터가 설치된 것으로 조사됐으며 전체 82%를 기록중이다. 도는 이와함께 자치역량을 갖춘 지역리더 양성을 위해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운영중이다. 아카데미에서는 마을별 자치사업 계획 수립 등 주민들 스스로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4월 천안시를 필두로 서산시, 청양군, 금산군, 공주시, 아산시 등 6개시군 1430명을 교육했다. 도는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자치역량을 갖춘 지역리더 양성하는 한편 궁극적으로는 ‘충남형 주민자치’를 구현해 내겠다는 복안이다.

국민적 공감대는 평화통일의 전제조건
또 충남도 안희정 지사는 지난달 1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제16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남지역 임원진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안희정 지사는 간담회에서 “평화통일에 대비한 가장 기본적인 준비과정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라고 강조했다.
김병묵 도 부의장과 시·군 협의회장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간담회는 도정 설명과 민주평통 당면사항 논의, 안 지사와의 대화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시대의 요구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통일정책이 필요하다”며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강조하는 정부의 기조에 발맞춰 평화통일 기반조성에 노력 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어 “도는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활성화와 인도적 차원의 남북교류사업을 구상할 것”이라며 “민주평통을 주축으로 유관기관·단체와 협력해 도민의 통일의식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에 다시금 출마할 의지를 밝힌 안희정 충남도지사.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이다. 그 속에서 민주주의 국가의 번영을 위해, 공직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하겠다는 생각”이라며 도지사로서의 직분에 충실해 도민들의 신뢰를 얻도록 노력할 것임을 다짐하는 그에게서 정직한 행정가의 기본 자질을 배울수 있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