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진보의 별' 정의당 노회찬 의원 별세, 충격·애도

  • 입력 2018.07.23 18:27
  • 수정 2018.07.23 18:53
  • 기자명 신유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에 따르면 오늘(23일) 오전 9시 38분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 현관 쪽에 노 의원이 쓰러져 숨져 있는 것을 경비원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당시 노 의원이 쓰러진 것을 최초로 발견한 경비원 김 모 씨는 “오늘이 쓰레기 분리수거 날이라 수거장에 있다가 ‘쿵’ 하는 소리가 들려 가봤더니 노 의원이 떨어져 있었다.”고 목격 당시를 설명했다.

이어 경비원은 “일부러 손끝 하나 대지 않고 곧바로 경찰에 신고했다”며 “신고 후 맥박이 뛰는지 확인하라는 경찰의 말에 떨어진 지 1∼2분 만에 맥을 짚었지만, 맥이 전혀 잡히질 않았다. 아무도 비명을 듣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여기서 경비원으로 일한 지 몇 개월 안 됐지만, 노 의원이 여기 사는 줄은 몰랐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해당 아파트 17∼18층 사이 계단에서 노 의원 외투를 발견, 외투 안에서 신분증이 든 지갑과 정의당 명함, 유서로 추정되는 글을 찾아냈다. 

노 의원은 이 유서에서 “2016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경공모로부터 모두 4천만 원을 받았다”라며 “어떤 청탁도 없었고, 대가를 약속한 바도 없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드루킹 김모씨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아온 노 의원이 투신 사망하면서 관련 수사를 벌여온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드루킹 사건'을 수사 중인 특검팀은 경공모 핵심인물로 꼽히는 도모 변호사가 지난 2016년 4·13 총선을 앞두고 경공모 측이 노 의원에게 5,000만 원 정도 전달하는 데 관여했다 여겨 수사를 벌여왔다.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되면서 주춤하긴 했지만 관련자들의 소환조사를 이어가며 수사망을 좁혀왔었다.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였던 특검팀은 시일 내에 노 의원 소환조사 등을 계획하고 있었다.

허익범 특검은 이날 오전 노 의원 투신 관련 입장을 표명할 계획이다. 노 의원 소환 등 직접조사는 이뤄지기 전이지만, 피의자가 사망함으로써 특검 수사 적법성 논란이 일어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 특검팀의 '드루킹 사건' 관련 불법자금 수수 의혹은 물론이고 여권 핵심 관계자 연루 규명 관련 수사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고(故) 노회찬 의원의 일부 유서>

“2016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경공모로부터 모두 4천만원을 받았다.

어떤 청탁도 없었고 대가를 약속한 바도 없었다.

나중에 알았지만, 다수 회원들의 자발적 모금이었기에 마땅히 정상적인 후원절차를 밟아야 했다.

그러나 그러지 않았다.

누굴 원망하랴. 참으로 어리석은 선택이었으며 부끄러운 판단이었다.

책임을 져야 한다.

무엇보다 어렵게 여기까지 온 당의 앞길에 큰 누를 끼쳤다.

이정미 대표와 사랑하는 당원들 앞에 얼굴을 들 수 없다.

정의당과 나를 아껴주신 많은 분들께도 죄송할 따름이다.

잘못이 크고 책임이 무겁다.

법정형으로도 당의 징계로도 부족하다.

사랑하는 당원들에게 마지막으로 당부한다.

나는 여기서 멈추지만 당은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국민여러분! 죄송합니다.

모든 허물은 제 탓이니 저를 벌하여 주시고, 정의당은 계속 아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2018.7.23. 

-노회찬 올림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