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나를 꽃피우는 시간

수련을 통한 진정한 요가 정신을 말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인의 몸매 관리 비법으로 손꼽히는 요가는 호흡과 명상을 통해 코어를 강화시키고 틀어진 체형을 교정하는 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특히 움직임을 직시하기에 거치기 몸과 마음의 안정적인 체제를 정립할 수 있고 내면의 변화도 꾀할 수 있다. 이은희 원장은 오랜 시간 동안 체육계에 몸담고 있는 지도자다. 부상을 극복하기 위해 만난 요가로 제2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는 이 원장은 밝고 건강한 신체를 위해 플앤필요가를 오픈했다.

마음과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의식
플앤필 요가는 플라잉 요가와 필라테스, 정통 요가를 한 곳에서 배울 수 있는 전문 센터다. 회원들은 체형교정, 다이어트, 심신 수련, 재활을 비롯한 다양한 이유로 요가원을 찾는다. 플앤필 요가는 회원들과의 상담을 통해 맞춤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했다. 특히 다이어트가 목적인 회원들을 위해서는 타바타 프로그램을 접목시킨 요가를 권유한다. 고강도 훈련 프로그램인 타바타와 코어 강화를 느낄 수 있는 요가 동작들을 통해 운동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에 멈추지 않고 이 원장만의 색(色)을 담은 교정 요가도 실행하고 있다. 현대인들의 경우 잦은 IT기기 사용에 따른 자세의 불균형으로 인한 허리 등의 통증을 자주 호소한다. 운동학을 바탕으로 소도구를 활용한 체형 교정 요가를 선보였다. 회원들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으로 유연성과 근력을 길러 각자 가진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게 돕는다.

"회원들은 눈에 띄는 신체적 변화를 만끽하고 있어요. 체중 변화뿐만 아니라 고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었죠. 요가는 유연성 기르기에 초점을 둔 운동이 아닌 평소에 쓰지 않는 근육을 활용해 몸의 밸런스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플라잉 요가와 정통 요가, 필라테스는 자신의 몸에 맞는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특히 플라잉 요가는 해먹을 이용한 동작들로 림프절을 순환해 생리통을 완화하거나 부종을 해소한다.

이은희 원장은 요가란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미디어의 보도로 다이어트의 수단으로만 요가의 의미가 부각되고 있는 점은 아쉽다. 요가는 한 동작씩 이루어 내면서 상대와의 경쟁이 아닌 나에 대한 성찰과 도전의 정신을 가진다. 때로는 완벽한 동작보다 몸에 맞는 동작을 찾고 포기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원장은 올바른 정신으로 요가를 만난다면 1개월의 수련만으로도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지도자로 갖춰야할 덕목
요가의 가치를 함께 하고자 하는 꿈나무들이 있다. 이은희 원장은 이들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지도자 양성에 힘쓰고 있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일은 혼자서 요가를 즐길 때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사소한 부분부터 모범이 되어야 하며 때로는 자신의 결점을 극복해야 한다.

이 원장은 소신 있는 지도자가 바른 요가 문화를 선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확고한 마음가짐을 위해서는 그만큼의 보이지 노력도 필요하다. 그는 첫 번째 덕목으로 인성을 강조했다. 회원들은 지도자의 말 한마디에 큰 용기를 얻는다. 어려운 동작이라도 끊임없이 긍정적인 메시지를 주며 변화를 도와야 한다. 이은희 원장 역시 진심 어린 소통을 위해 모든 회원들의 이름을 외우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또한 정규 시간을 마치더라도 피드백하며 수업의 개선점과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생각한다. 그는 회원들에게 재미있고 즐거운 수업이 요가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 여겼다.

물론 여기서도 지도자로서 자기 개발은 필수다. 이수 시간이외에도 워크샵이나 개인 수련을 통해 프로로 끊임없이 성장해야한다. 이 원장은 무엇보다 신체를 다루는 역할인 만큼 해부학을 비롯한 운동 생리에 대한 연구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