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과 혁신으로 성장의 다리를 놓다

홍서목 SMrealsolution 대표

  • 입력 2018.04.25 14:34
  • 수정 2018.04.27 13:37
  • 기자명 박소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realsolution의 홍서목 대표는 기업의 지방세, 창업기업 부담금에 대해 착오신고 및 행정적 오류를 바로잡는 분야에서 이름난 전문가다. 더불어, 중소기업 근로자 임금에 대한 정부의 여러 무상 지원 제도를 통해 기업이 경제적인 도움을 받으며, 핵심 분야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기업과 지자체, 기관 모두를 위한 일이다. 귀를 기울여 경청하고, 따스한 미소로 이야기를 이어가는 홍 대표에게서 느껴지는 것은 편안함과 안심이었다.  

성공한 사업가, 다른 이의 성공을 이끌다
홍 대표는 사실 업계에서는 입지적인 인물이다. 홍 대표가 100만 원, 4.5 평으로 시작한 의류사업은 주변의 입소문을 통해 승승장구하며 9개 분점을 내는 대성공을 거뒀다. 사업에 탁월한 자질을 타고난 홍 대표였다. 흐름을 읽는 능력, 철저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 마인드, 시장을 예측하는 세련된 감각을 모두 갖췄다. 부지런한 홍 대표는 밤잠을 줄여가며 사업에 몰두했다. 중소기업청에서 우수소상공인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하고 <MBN TV 우수소상공인 성공 특집다큐>에 소개되며 홍 대표는 대중에게 알려졌다. 그렇게 호황을 누리는 과정에서 홍 대표는 사업을 접는 결단을 내리게 된다. 홍 대표에게는 ‘꿈’이 있었기 때문이다.

홍 대표가 주목한 것은 중소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일이었다. 스스로 사업을 하며 갖춰온 경험과 경영에 대한 감각으로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중소기업 경영 컨설턴트 모집 공고를 보고 야심 차게 도전했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저는 당시 열정만 있는 주부였다는 것을 깨달았죠.” 지원 자격조차 갖추지 못했다는 사실에 포기할 법도 했지만, 홍 대표는 더욱 의욕을 불태웠다. “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했어요. 자격을 갖춰나가기로 결심했죠.” 우선 전남 지역에 있는 모든 산업단지를 방문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현장’의 힘은 그녀 스스로도 놀랄 정도로 대단한 것이었다. 점차 제조산업의 동향이 파악되기 시작했다. 놀라우면서도 뿌듯한 경험이었다. 

정부무상지원 분야 최고실적 올려
업무에 적응하기 시작하자 홍 대표의 실력은 더욱 빛을 발했다. 입사한 지 불과 6개월 만에 홍 대표는 정부무상지원금 컨설팅 분야에서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동종업계의 전설적 존재로 눈길을 끌었다.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그러나 누구나 할 수는 없는 일이기도 해요.” 홍 대표는 원칙만큼 강한 무기가 없다고 말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고객사가 인정할 수밖에 없는 전문성과 철저하게 고객사 입장에서 진행되는 진정성 있는 진행방식입니다” 언제나 현장에서 발로 뛰며 사업을 일군 소중한 경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지역경제의 중심인 기업인들의 활력을 깨우는 원천이기도 해
홍 대표의 특화된 컨설팅 분야는 기업에 부과되는 세금과 부담금 중 과오납된 부분을 바로 잡고 환급하는 일과 근로자들의 임금관련 정부무상 지원금 사업이다. 이는 세무·회계에 관한 전문지식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기업의 특성, 근로 환경 등 기업체의 현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해결을 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이 일은 기업의 경영에도 도움이 되지만 지역경제의 중심인 중소기업인들의 활력을 깨우는 원천이 되기도 한다.

한편 홍 대표는 자질을 갖춘 컨설턴트를 엄격한 기준으로 선발해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하기로 했다. 홍 대표 자신과 같은 컨설턴트를 양성하여 더 많은 기업인들이 혜택을 받고 또한 컨설턴트들에게는 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기회로써 서로가 진정 상생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이 일은 홍 대표 자신에게 또 다른 도전이며 사명감을 느끼고 있다. 

의식의 전환과 자기혁신이 성장의 시작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여러 요소 중 핵심요소는 사람, 즉 기업의 대표와 핵심구성원들의 경영 마인드 그리고 국가 차원에서의 실질적인 지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이 경제 일류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다고 믿는 저는 우리의 민족적 근성과 브레인이라는 핵심성장동력이 전 세계 어느 민족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하며, 이 우수한 인적자원의 역량을 온전히 펼칠 수만 있다면 중소기업의 미래뿐 아니라 세계강대국으로 나아가는 데 진정 부족함이 없다고 감히 생각합니다.”

홍 대표는 제조 중소기업의 현장을 살피다 보면 획기적인 아이템과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춘 기업임에도 시장에서 살아남기에는 극복해야 할 장애가 너무나 많은 현실을 안타까워했다. 홍 대표는 사회 구조상의 평가 기준이나 지원제도, 자금력, 구성원들의 역량이 온전히 발휘되기 어려운 기업 근로 환경 및 경영의 한계 등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무엇보다 기업의 실제 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잠재성이 있는 기업을 발굴해낼 수 있는 현실적인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조사와 평가를 통해 기업이 재조명 되어야 하며 본질적으로 기업을 진단할 수 있는 사회 구조적 의식의 전환이 우리 중소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진정한 시작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기업의 대표와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경영의 혁신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미력하나마 저희와 같은 현장에서 기업인들을 돕고 있는 컨설턴트를 통해 기업이 각자 핵심 분야의 역량 강화에 더욱 정진할 수 있는 성장의 시작에 있어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능기부를 통해 광양시의 기업과 인재들의 창업과 성장의 장 마련
전남 광양에서 나고 자라 현재까지 살고 있는 홍 대표는 광양시에 혁신적인 보탬이 되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있다. 

“우리 광양시가 전 세계에서 인정받게 되는, 1차산업과 IT가 만나 6차산업 창업 생태계의 보고로써 기업과 인재들의 진정한 동반성장의 장을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첫 단추로 현재 SMrealsolurion이라는 사람과 기업을 사업과 영업을 살려내는 전문기업을 창업했으며, 국내에서 손에 꼽는 협회인 사단법인 한국창조경영인협회와 한국재능기부협회의 부회장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홍 대표는 기업과 소상공인들의 마인드 컨설팅과 경영컨설팅을 해온 지난 12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한 아이템과 기술 그리고 아이디어들을 활용하여 지역별 초·중·고·대학교의 동아리 활동에 접목을 기획 중이다. 농업·축산업·임업·수산업 분야 등의 농가와 기업과 학생들의 산학연을 통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겠다는 의지다

“이는 학생들의 분야별 연구 활동과 결과를 통해 우리 시의 경제활동과 교육문화에 획기적인 변화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이 꿈은 일반 저만의 꿈이 아니라 어쩌면 누구나 꿀 수 있는 꿈이기도 하며, 이 일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우리 시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홍 대표는 꿈이 꿈으로써 끝나는 이상향이 아니라, 광양의 시민이자 기업인들, 근로자들, 가정에서는 자녀와 부모 등 이들과 함께 동반성장 하는 광양시는 내적·외적인 면에서 진정으로 성장되는 경제적 선순환 구조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또한 “이 일들이 실천되면 열악한 환경에 있는 국내 우수한 기업인들이 우리지역으로 모여들게 될 것입니다. 조그마한 의식의 전환은 놀랄만한 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진정한 창조경제의 의미가 실현되게 될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물질적 기부를 통해 대한민국 교육계의 혁신적인 모델을 만들고 싶어
홍 대표가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꿈은 어떤 것일까. 홍 대표는 물질이 가정의 행복과 우리 어린이들의 미래 비전에 대해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이제는 물질 만능 시대라고 치부할 수 없는 사실임을 우리는 부정할 수 없다고 했다.

“현재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토대로 가정과 또 사회 여러 형태의 조직 문화에 큰 변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입니다. 아이들에게 내면의 무궁한 세계를 그릴 수 있는 잠재력을 모든 환경을 동원해 꺼내주고 싶어요. 무엇을 보고 듣고 느끼고 알고 깨닫고 교훈을 얻으며 성장하는가에 따라 아이들이 그리고 꿈꿀 수 있는 미래와 그 가치는 우리 모두가 진정 행복해지는 아름답고 멋진 세상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그 어떤 아이도 누구와의 비교 대상이 아닌 스스로 미래를 꿈꾸고 그리며 도전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홍 대표는 꿈을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자아를 가질 수 있는 여러 형태의 프로그램들을 수립하며 실행하고, 장기적인 목표로는 학교를 설립하여 대한민국의 교육시스템에 혁신적인 모델을 만들어 내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쉴 새 없이 달려온 삶을 통해 홍 대표는 우리에게 삶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선보이고 직접 입증하고 있다. 기업을 살리고, 지역 사회를 발전시키는 일에 모든 열정을 쏟아붓는 홍서목 대표. 세대를 아우르며 커다란 틀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는 홍 대표의 도전이 아름답다. 

<profile>

현) 사단법인 한국재능기부협회 부회장
   사단법인 한국창조경영인협회 부회장
   SMrealsolution 대표

1997년~2008년 9개 분점의 의류사업
2007년 우수소상공인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2008년 MBN매일경제TV 우수소상공인 특집 다큐 방송
2005년~2018년 소상공인리더십 및 기업경영컨설팅
2018년 3월 재능나눔공헌대상 수상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