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면서 한 번은 탱고를 경험해보세요”

한걸음 ‘탱고스쿨’ 대표/탱고 공연단 ‘Los Gatos’ 단장/한국아르헨티나탱고 지도자협회 이사장

  • 입력 2018.03.22 17:54
  • 수정 2018.03.22 17:56
  • 기자명 박소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네온(Bandoneon)의 서정적인 멜로디에 맞춰 펼쳐지는 아름다운 동작들, 우아하면서도 열정적인 ‘탱고(tango)’의 매력은 본고장 아르헨티나를 넘어 전 세계인들을 사로잡고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탱고 전문가로 손꼽히는 ‘탱고스쿨’의 한걸음 대표는 2012년 4월 Asia Pacific Tango Championship에서 한국인으로서 첫 국제대회 챔피언에 올랐으며, KBS2 불후의 명곡을 비롯해 여러 방송 출연 등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올 연말, 탱고 무대에서 만나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보낸 4년간의 유학생활을 통해 한걸음 대표는 탱고가 ‘삶에 스며드는’ 경험을 했다. 탱고가 단지 춤이 아니라 문화가 될 때, 탱고가 가진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소중한 깨달음이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프로페셔널 댄서로 활동, 세계적인 Tango 뮤지션 바호폰도의 뮤직비디오 출연하는 등 아시아인으로는 이례적인 행보를 이어갔다.

최근 한걸음 대표는 탱고 공연팀을 만드는 일에 몰두해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물론 아시아 지역을 통틀어 탱고 공연팀은 전무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에 탱고 공연문화를 만들고 발전시키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라는 한걸음 대표에게서 최고의 전문가로서의 사명감이 묻어났다. 열정은 마침내 결실을 맺어 올 연말, 근사한 탱고 공연이 개최될 예정이다. 

매력적인 사람으로의 변화, 탱고
한걸음 대표는 ‘탱고스쿨’을 운영한다. 15년간 탱고레슨을 해온 한걸음 대표는 탱고를 가장 재미있게 배우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레슨과 연습, 동호회 형태의 회원 모임을 통해 ‘실전’까지 이어지는 탱고스쿨의 커리큘럼은 회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우리나라만의 탱고문화를 만들어가는 중이다. 현재 회당 1만 원 정도의 부담 없는 비용으로 삶이 즐거워질 수 있다는 점이 놀랍다. 

마음가짐은 춤에 외형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마음을 바르게 하면 춤은 편안하고 예쁜 모습으로 나타난다. 탱고는 다른 사람과 함께 추는 춤인 만큼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 적극적인 자세로 다가갈 수 있는 자신감을 높여준다. 탱고에 몰두하면서 자신을 더욱 매력적으로 연출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탱고는 서로 교감하는 과정을 통해 사람을 변화시킵니다. 저 역시 탱고를 하면서 성격이 많이 바뀐 것 같아요.”

한걸음 대표는 다양한 활동으로 바쁜 와중에도 탱고 댄서로서 실력을 갈고닦아 발전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해 연습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그의 바람은 탱고가 많은 사람이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학교, 주민센터 등에 과정이 개설돼 생활체육 형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일생에 한 번은 탱고를 경험해 봤으면 좋겠다는 한걸음 대표. 탱고와 함께 많은 이들의 삶이 더욱 매력적이고 즐거워지길 기대한다. 

<Profile> 

* 주요 경력
- 현 ‘탱고스쿨' 대표
- 현 탱고 무용단 ‘Los Gatos’ 단장
- 현 한국아르헨티나탱고 지도자협회 이사장
- 현 탱고스튜디오 'El Paso' 홍대, 신사 대표

* 2006년 ~ 2010년 4년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Tango 유학 및 프로페셔널 댄서로 공연 & 강습 활동.
- 땅고쇼 밀롱기시모(Tango Show Milonguisimo) 댄서
- 마르틴 오헤다(Martin Ojeda) 공연팀 댄서
- 땅고 레스토랑 라 바리까(La Barrica) 댄서
- 구스타보 산타올라야(2006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곡상, 골든 글로브 시상식 최고영화음악상) Tango쇼 출연

* 주요국제대회입상
- 2016 Campeonato de baile de la ciudad(아르헨티나), 3위(Salon)
- 2016 13th World Tango Championship in Asia(일본), 챔피언(Salon)
- 2016 13th World Tango Championship in Asia(일본), 준우승(Stage tango)
- 2012 9th World Tango Championship in Asia 스테이지부문 챔피언(대회사상 최초 외국인 챔피언 & 한국 첫 국제 대회 챔피언)
- 2012 Asia Pacific Tango Championship 살론2개부문 챔피언(한국인 첫 국제 대회 챔피언 & 살론부문 첫 챔피언)
- 2011 Tango Dance World Championship in Asia 준우승(살론)
- 2010 Campeonato de Intercontinental del Tango 준우승(살론)
- 2009 Campeonato de Intercontinental del Tango 3위(살론)
 
* 방송활동
2011년 배우 김정태의 '찬찬찬' 뮤직비디오에 안무 및 출연
2007년 'Bajofondo'의 'Pa` Bailar' 뮤직비디오 출연(아르헨티나),
2016 년 'KBS2 불후의 명곡-감사의 달 특집’, 2015년 JTBC ‘님과 함께’ 2013년 'KBS2 클래식 오디세이' 등 방송출연 다수

* 배우지도 & 안무
2017 년 불후의 명곡 ‘고 이난영’편 안무지도
2013년 TV CF SK2 김희애편 탱고 안무감독
2013년 박갑종 감독의 영화 'Tango'(Korea)
2011년 'SBS 기적의 오디션 14회'에서 배우 지현준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