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칼럼] ASMR, 소리의 치료

ASMR 제작자 MINIYU

  • 입력 2017.04.30 17:40
  • 수정 2017.05.01 15:33
  • 기자명 박예지 대학생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youtube)에서 현재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컨텐츠는 바로 ASMR이다. ASMR은 자율감각쾌감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로 특수 제작된 장비로 들려주는 소리로 기분이 좋은 느낌(일명 팅글:tingle, 기분 좋게 소름 돋는 느낌)을 준다. ASMR을 듣는 사람들은 주로 수면을 취하기 위해, 또는 어떤 일에 집중하기 위해서 ASMR을 애용한다. 현재 국외뿐만이 아닌, 국내에서도 급격한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ASMR의 제작자 분들 중 다양한 컨텐츠와 세심한 소리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ASMR 제작자인 미니유(Miniyu)님을 취재했다. 

ASMR 제작자 미니유님의 동영상 중 캡쳐본 
ASMR 제작자 미니유님의 동영상 중 캡쳐본 

Q. ASMR이란 무엇인가요?
A. 자율감각쾌감반응의 약자인데요. 쉽게 예를들어 설명하면 어릴적 엄마가 머리를 빗겨줬을 때 느꼈던 나른함 혹은 수업시간에 친구가 귓속말을 해올 때 느꼈던 정수리 부근의 간질간질한 느낌을 ASMR현상 이라고 말합니다.

Q. ASMR에도 종류가 있나요?
A.
ASMR은 오감을 모두 이용해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ASMR 유도영상은 주로 유튜브를 통해 접할 수 있기때문에 시청각적으로만 접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케어를 받는 롤플레이 형식이나 먹는소리 아니면 사물의소리 등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Q. ASMR의 효과는 무엇인가요?
A.
ASMR의 과학적인 효과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뇌가 간질간질해지는 ASMR현상을 느낌으로써  그것이 수면으로까지 이어진다는 사례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수면뿐 아니라 힐링, 위로 등 정서적인 안정 또한 느낄 수 있습니다.

Q. ASMR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나요?
A.
ASMR 유도영상은 주로 청각 위주의 영상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시간 이어폰을 사용할 때 생기는 귀 관련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음악을 들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어폰 소독을 생활화하고 본인이 ASMR 유도영상 시청 시간을 적절히 컨트롤해야 합니다.

Q. ASMR가 점점 대중들에게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많은 인기 유투버분들이나 멀티 채널이 ASMR로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데요, ASMR이 대중들에게 알려지는 것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A. 한국인 ASMR 유튜버가 거의 없을 때부터 시작을 했는데 지금은 굉장히 많은 한국 ASMR 채널이 생겼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황무지에서 시작하는 기분이어서 나 혼자 이렇게 열심히 영상을 올린다고 ASMR이 대중화될 수 있을까 하는 외로움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언젠가 한국에서도 ASMR을 듣는 것이 음악을 듣는 것과 같은 하나의 취미생활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열심히 영상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온라인상에서 어느 정도 대중화된 것이 굉장히 뿌듯하고 기쁩니다.

Q. ASMR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
우연히 외국인 ASMR 영상 포스팅 글을 보고 이렇게 좋은 게 어째서 한국어로는 거의 제작되지 않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내가 한번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ASMR을 처음 듣는 분들이 시도하기에 좋은 ASMR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롤플레이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인기 있는 종류이긴 하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는 약간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사물 위주의 소리를 들어보면서 점점 종류를 다양하게 넓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하게 들어본 후 자신에게 맞는 종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Q. ASMR을 선정적인 콘텐츠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생각은 어떠신가요?
A.
일부 선정적인 주제로 제작되는 ASMR 영상으로 인해 선정적이라는 시선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건 어디까지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보다 더 많은 건강한 ASMR 영상이 주로 제작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시선은 차차 줄어들 거라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시도해보고 싶으신 ASMR 콘텐츠가 있으신가요?
A.
영화 패러디 ASMR 영상을 몇 번 제작한 적이 있는데요, 생각보다 영화 속에서 ASMR 요소를 골라 녹여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더라고요. 좀 더 영화를 많이 찾아보고 연구를 해서 영화 패러디 ASMR 영상을 많이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Q. ASMR이 앞으로도 많은 분들에게 알려지기 위해선 어떤 활동을 해야 할까요?
A.
ASMR 제작자가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좋은 영상을 제작하면 자연히 많은 분들이 접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Q. 기사를 보시는 분들 중 ASMR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미니유님 외에 추천해 주실 ASMR 제작자분이 있을까요? 어디에서 ASMR을 들을 수 있을까요?
A.
ASMR은 주로 유튜브를 통해서 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외국 ASMR 제작자인 'massage asmr'님을 추천합니다. 음질이 정말 생생하고 소리 구현 능력이 뛰어나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