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미 외교장관, 北 당대회 및 도발 가능성 대비 한미공조 방안 협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7일(토) 존 케리(John Kerry) 미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6일(금)부터 개최되고 있는 북한 제7차 당대회 평가,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 및 대응방향 등 북한.북핵 문제, 주요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한 한미공조 방안을 협의했다고 외교부가 보도했다.

양 장관은 북한 제7차 당대회 개회사 등 동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향후 북측의 주요 결과 발표를 예의주시하면서, 대응 방향 등에 있어 한미간 계속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북측이 개회사를 통해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최고의 치적으로 선전하는 등 핵.미사일 개발 의지를 노골화하고 있는데 대해 강한 우려를 표하면서, 북한의 추가 핵실험 등 도발을 억지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계속 발신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윤 장관이 박근혜 대통령 이란 방문시 채택된 5.2 '한-이란 포괄적 파트너십에 관한 공동성명' 및 4.28 '제5차 아시아 교류 및 신뢰구축 회의(CICA) 외교장관회의 선언문'에서 강력한 대북 메시지가 발신되었음을 설명한데 대해, 케리 장관은 매우 중요한 메시지라고 우리측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이러한 메시지가 북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길 바란다고 했다.

양 장관은 또한 북한의 진정한 태도변화 유도를 위해서는 안보리 결의 등 대북제재 및 압박을 지속 강화하여, 북한이 비핵화 이외에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이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도발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북 압박과 제재로 인해 감내하기 힘든 고립과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관련해, 케리 장관은 미국의 확고한 對韓 방위공약을 재확인했고, 양 장관은 강력한 억지력 및 연합방위 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한.미 정부간 긴밀한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글로벌 이슈와 관련, 양 장관은 해양 자원 및 환경 보호, 난민 등 대응에 있어 한.미 양국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