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서거 10주기, 예술세계를 탐험하다!

28일 행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서울시)

[서울=피플투데이] 설은주기자=1월 29일, 백남준 서거 10주기가 돌아온다. 세종문화회관(사장 이승엽)은 백남준 서거 10주기를 맞이하여 1월28일(목) 17:00부터 특별강연 및 행사를 준비했다. 17:00에는 21세기 예술경영연구소 이동일 교수의 <호랑이는 살아있다, 오늘> 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이 준비되어 있으며, 강연이 종료된 후에는 백남준을 기리는 사람들과 함께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여 간단한 다과와 함께 백남준을 추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편 세종문화회관은 세종미술관에서 작년 11월 13일(금)부터 <백남준 그루브_흥>을 전시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백남준 서거 10주기인 2016년 1월 29일(금)까지 계속된다.

이번 전시는 비디오아트 창시자, TV로봇으로 알려진 백남준 선생의 작품세계를 재조명하고 대중의 이해를 돕는데 그 기획의도가 있다. 백남준의 2000년 작품 ‘호랑이는 살아 있다-첼로’,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작품인 ‘보이스 복스(Beuys Vox)’등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처음으로 미국 영상자료원(EAI)로부터 영상작품과 기록물 8점을 빌려 각각의 영상을 상영한다. 이는 특히 EAI가 백스튜디오의 공식 허가를 받아 빌려주는 것으로 큰 의의가 있다.

또한, 매주 목요일마다 백남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 <미술관 토크>도 진행 중이다.
지난 토크콘서트에서는 <호랑이는 살아있다> 작품을 기증한 21세기 예술경영연구소의 이동일 교수와 김진호 교수가 각각 백남준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강의했다. 마지막 토크콘서트인 28일에는 1984년 KBS 특별기획 및 위성 3부작을 진행한 이태행, 이동식 기자가 출연해 특별기획 제작 당시의 이야기와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주는 자리가 준비되어 있다. 더불어 추첨을 통해 마이애미에서 찍은 미공개 영상 및 <2014 굿모닝 미스터 오웰 1984 + 30> 도서, <NAM JUNE PAIK ELECTRIC WARRIOR 만화 백남준> 만화책 등 구하기 어려운 선물도 제공되어 더욱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백남준 그루브_흥과 함께하는 문화신년회>이벤트는 신년회를 위해 모인 분들이 특별한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다과와 함께 전시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미리 예약한 단체에 한하여 제공한다. 미술관에서 특별한 이벤트를 기대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