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방콕 도심 폭탄테러 여파...증시, 바트화 급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서하늘이 기자]= 태국 도심에서 발생한 '폭탄 공격’으로 인해 관광 대국인 태국 여행산업의 충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태국의 증시와 바트화의 가치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18일 세계 금융시장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8분 현재 일본 도쿄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태국 바트화 가치는 0.5% 떨어져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추락했다. 

이 폭발 사고로 태국 국내총생산(GDP)의 약 10%를 차지하는 관광업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외국인을 중심으로 한 투자자들이 호텔 등 관광 관련주와 식품·소매 등 개인 소비관련주를 매도했다.

라보뱅크그룹 리서치센터의 마이클 에버리 연구원은 미국 기준금리의 인상 이가능성으로 태국에서 1997년 외환위기 악몽이 되살아나는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하고서 "폭탄 테러가 투자심리 회복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라서 설명했다. 

전날 오후 태국 방콕의 도심 관광 명소인 에라완 사원 근처에서 폭탄이 터져 외국인 7명을 포함한 21명이 사망하고 120여 명이 다쳤으며 관광명소에서 폭탄이 터진 만큼 여행객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KK트레이드증권은 "수출 등 경제지표도 신통치 않아 태국 경제에 큰 희망이 없다고 보는 투자자가 늘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태국 재무부는 수출 부진을 반영해 올해 경제성장률을 전망치를 3.7%에서 3%로 최근 내렸지만 하향 조정된 목표치 달성도 불투명해졌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