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 길 바쁜 새누리호, 악재될 듯
당원명부 유출, 대선가도에 ‘독’되나?

어처구니없는 일이 여당인 새누리당 내에서 일어났다.
지난 4?11총선 공천을 앞두고 220만 당원의 인적사항이 담긴 새누리당의 당원명부가 유출됐다. 이 명부는 예비후보 8명에게 넘겨졌고 이 가운데 2명이 공천을 받아 1명이 당선된 것으로 드러났다.
당원명부 유출 진상조사팀장을 맡고 있는 박민식 의원은 지난 6월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동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모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당원 명부를 전달받은 예비 후보는 8명 내외로, 각각의 해당 지역구 명단이 전달된 사실이 있다”고 밝힌 뒤 “올해 2월쯤 당 소속 사무보조원이 당원명부 파일을 빼내 구속된 이 전문위원에게 메일을 발송했고, 이 전문위원이 문자발송업체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경선을 통해 공천을 받은 사람은 충북 청주 흥덕을에 출마해 낙선한 김준환 후보로 친박계 후보였다. 또 전략공천을 통해 당선된 인사는 울산지역 초선 의원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공천 공정성 문제에 대해 박 의원은 당시 현역의원 컷오프 심사와는 무관한 사안이었다며 “명부를 받은 예비 후보자 대부분이 경선이나 공심위 심사 과정에서 탈락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당원명부 유출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관계자는 “새누리당의 발표 사실에 대해 그동안 수사를 해왔고 일부 혐의를 확인했다”며 “관련자들에게 어떤 혐의를 적용할지 법률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검찰은 새누리당의 이 모 수석전문위원이 당원명부를 문자발송업체에 넘긴 일 외에 강원지역 민영방송의 인허가를 받아주겠다는 명목으로 수천만 원을 받은 혐의도 포착,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경선 룰 ‘평행선’
비박 3인은 자체경선으로 단일화 모색

새누리당이 경선 룰을 두고 친박과 비박 간 ‘평행선’ 모드가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경선 룰을 논의하기 위한 기구 구성에 양쪽 진영이 합의점을 찾고 있어 극적으로 경선 룰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최고위 산하’를 염두에 둔 친박 측에 입장에 반해 비박 측은 당 대표 산하 또는 별도기구를 각각 고집하고 있다.
친박 측의 경우 어떤 조직체도 상관이 없지만 비박 측은 최고위 산하기구로 갈 경우 사실상 친박 최고위원들의 뜻대로 결론이 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중립성, 독립성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박근혜 전 위원장은 비박 3인 주자들의 논의기구 원탁회동을 사실상 거부하고 대선 출마 선언을 준비 중이다. 박 전 위원장은 전날 의원총회에 앞서 원탁회의 제안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당 지도부에서 의견을 두루 들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경선 룰은 당 지도부가 해결할 문제이지 후보 간에 만나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편 비박계 경선주자들인 정몽준 의원과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재오 의원 등 3인은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맞서기 위해 자체 경선을 통한 단일화를 추진키로 했다.
이들은 국민의 뜻을 온전하게 반영하는 방식의 단일화 경선을 하겠다는 입장으로 늦어도 8월 말까지는 단일화 경선을 끝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고려하고 있는 경선 방식은 주요 지역을 순회하면서 TV연설을 하거나 토론회 등 내부 행사를 개최한 후 여론조사를 거치는 방식이다.


여야 끝없는 무한 대치, ‘민생’은 뒷전
제19대 개원 계속 늦어져

원구성에 따른 여야의 대치에 제19대 국회가 개원 한 달 이상 열리지 못해 국민들의 원성이 높다. 이런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지키겠다며 6월 세비를 전액 반납하기로 하자 민주통합당과 일부 네티즌들이 “세비반납쇼”라며 비판했다.
민주당은 “집권 여당으로서 국회 개원조차 하지 못하는 무능과 책임을 면하고자 세비반납으로 대국민 눈가림을 하는 작태”라며 현재 국회가 개원하지 못하게 된 원인을 새누리당으로 돌렸다. 세비반납을 하려면 국회를 폐쇄시킨 박근혜 전 위원장과 지도부가 먼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
세비는 의원 1인당 1,000만 원 정도로, 새누리당은 150명의 의원으로부터 당 계좌로 입금되도록 하는 세비공제 동의서에 도장을 받았다. 반납한 세비가 어디에 쓰일지는 미정이지만, 보훈단체나 복지단체 등에 기부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새누리당의 김성태 의원은 “무능한 지도부가 국회법에서 정한 개원협상을 마무리시키지 못하고 그 책임을 전체 동료의원들에게 전가 했다”며 국회 세비는 반납하겠지만 ‘무노동 무임금’의 취지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혀 당내 다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렇듯 여야 간 국회 개원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대치하는 모습에 대해 국민들과 누리꾼들은 “정치인들의 이기주의”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대법관 임명안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원포인트 국회 개원’을 민주당에 제시했지만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제안은 정부의 실정을 옹호하고 국회 파행의 본질을 가리려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꼼수일 뿐”이라며 진정성 있는 원 구성을 요구했다.


민주당, 대선후보들 잇따른 ‘출마선언’
추석 전 후보 결정

민주통합당의 대선주자들이 잇따라 ‘대선출마 선언’을 하며 대선 레이스의 장도에 올랐다.
잠재적인 대권주자로 꼽혀 온 손학규 상임고문이 지난 6월 14일 출마선언을 한 데 이어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 문재인 상임고문, 정세균 전 대표 등 당내 대선주자들이 속속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당내 대선주자 가운데 가장 먼저 나선 손학규 상임고문은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대선출마를 선언하면서 “민생을 챙기고 사회통합, 남북통합, 정치통합을 이루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문재인 상임고문은 손 고문 선언 사흘 뒤인 지난 6월 17일, 70년대 민주화운동을 하다가 4개월간 수감됐던 서대문형무소 터가 있었던 서대문독립공원에서 대선출마를 선언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문재인 상임고문과 가장 큰 경합을 벌일 것으로 관측되는 김두관 전 경남지사 7월 초, 대선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듯 당내 대선주자들이 속속 출마선언을 하면서 민주당은 12월 대선 분위기를 조기에 만들어 국민적 관심을 주목시키고 있다.
한편, 민주통합당의 대통령 후보는 오는 9월 30일 추석에 확정된다.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의는 지난 6월 20일 경남 창원에 위치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제56차 회의를 열고 대통령후보자 선출기한을 대통령 선거일 ‘180일 전’에서 ‘80일 전’으로 변경키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로써 민주당의 대선후보 선출기한은 기존 6월 22일에서 추석 당일인 9월 30일로 늦춰지게 됐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