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효과의 극대화, 진정성 담은 캠페인 통해 PR의 또 다른 창구 역할 할 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지윤 글로벌캠페인PR전문가

PR효과의 극대화, 진정성 담은 캠페인 통해
PR의 또 다른 창구 역할 할 터
과거에는 자신이나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신문이나 잡지 등 오프라인 지면과 영상매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인터넷이 도입된 후, 전 세계가 모니터 안에 들어 있다는 말이 생길 정도로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습득과 PR이 가능해졌다.
이렇듯 PR에 대한 수단이 다양해지고,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시점에 캠페인을 통한 홍보의 원스톱 플랜을 기획하는 사람이 있다. 젊음을 무기로 세계를 무대 삼아 활동하는 최지윤 PR전문가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 많은 사람들이 생각은 하지만 위험부담 때문에 도전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최지윤 씨의 용기 있는 활동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소셜네트워크로 연결된 세계를 알리는 PR전문가
Public Relations의 약자인 PR은 국내에서는 홍보라는 단어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PR전문가는 사람과 기업, 정부 등 다양한 공중을 이어주는 커뮤니케이터로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이 맡은 대상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타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글로벌 사회에서는 자신이 가진 능력, 제품 자체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이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전략도 중요하기 때문에 PR전문가의 역할 역시 커지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영문학과에 입학해 부전공으로 불문학과 광고홍보학을 택하면서 홍보의 매력에 빠졌다는 최지윤 씨. 대학 생활 중 로레알(L'Oreal)에서 키엘이라는 화장품 브랜드 런칭을 도우며, 실무를 익히기 시작했다. 이 후 버클리대학교 교환학생을 거쳐 유학길에 올라 NYU에 입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석사과정을 진행하며 홍보에 대한 좀 더 깊은 가르침을 얻게 된다. 당시 마이클 블룸버그 현 뉴욕시장 선거캠프에서 인턴 생활을 학업과 병행하게 되었는데, 한국국적을 가진 한국인으로서 뉴욕에서 소수인종으로 인식되던 한인들의 고충과 해결책 등에 대해 조사, 선거캠프에 그 사안을 꾸준히 어필한 결과, 블룸버그 시장이 한인 사회에 관심을 보이고 소상공인을 비롯한 교포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여러 공약을 제시하는데 이바지 했다. 또한 뉴욕시에서 열리는 가장 큰 규모의 한인행사에 마이클 블룸버그 시장을 초대해 한국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는데, 블룸버그 시장이 3선에 성공했다는 것이 활동의 의미를 더욱 증폭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다.

4개월간의 선거캠프 활동 중 이룬 성과는 문화와 인종을 넘어 오로지 실력과 패기로 이룬 결과였으며, 이 시점부터 최지윤 씨는 활동의 폭을 넓혀가기 시작했다.
2010년 1월 1일, 그는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의 문을 두드리게 된다. UN NGO 중 하나인 이 단체에서도 최지윤 씨는 PR을 담당하며, 북한의 인권에만 쏠린 관심을 이산가족문제로 분배하는 것에 집중했다. 결과적으로 타 NGO의 공감을 이끌었고, UN내에서도 이산가족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이 외에도 미주한인회총연합회(회장 남문기)에서는 최지윤 씨의 실력을 인정해 연합회의 PR을 부탁하기도 했는데, 당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가져와 봉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새로움에서 시작된 변화에 주목
뉴욕에서의 유학생활은 다양한 기업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최적의 기간이었고, 기존에 나와 있던 PR방법과 좀 더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기에 충분했다. 오랜 배움을 통해 그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스토리텔링, 이벤트 등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이용한 홍보캠페인기획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할 수 있고 나아가 홍보 효과 역시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인 캠페인을 통해 좀 더 신선함을 대중들에게 전하고 싶다는 것이다.

나아가 결과보다는 그 과정부터 이슈가 될 수 있도록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요즘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게 깊숙이 스며든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캠페인을 기획 중에 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PR를 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하기 위해 실무와 연구를 병행하고 있는 최지윤 PR전문가. 그는 머리와 손으로, 그리고 열정을 담은 가슴을 무기 삼아 전 세계인의 마음을 동요시킬 수 있는 거대한 계획을 짜고 있다.
최근 삼성그룹계열사인 제일기획 글로벌캠페인부서에 입사한 그는 국내 대기업의 글로벌 전략을 마케팅하고 있으며, 캠페인PR의 기본적 지식과 실무를 익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국내 여러 기업이 이제는 언론보다 SNS에 눈을 돌려 파워블로거나 파워트위터리안 등의 힘을 빌려 홍보 효과를 높이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처음 블로그가 생겼을 때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엄청난 파급효과는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지금 최지윤 씨의 캠페인을 이용한 새로운 PR계획도 머지않아 세계를 움직이는 파급효과를 품고 세상에 공개될 것이다.
기존 PR의 틀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좀 더 새롭고, 신선함을 추구하는 그가 열정까지 겸비했으니 말이다.

정재헌 기자 jjh05220@naver.com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