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인물] 1964년 1월 13일- 김병로 초대대법원장 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로 초대대법원장
김병로 초대대법원장

[피플투데이 김은서 기자]= 최근 불법수집한 개인정보로 개인회생 신청인을 모집해 변호사와 법무사에게 알선하고 거액의 수수료를 받아 챙긴 일당이 검찰에 적발됐다.

누구보다 청렴한 마음가짐으로 국민들의 어려움을 헤아려야 할 법조인사들이 탈법을 저지르는 사건이 비일비재하며 법조계 불황의 그늘이 지고 있다.

이처럼 양심을 어기고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법조계 인사들이 증가하고 있는 최근, 청렴함과 정직함으로 국민들의 지팡이가 되었던 초대 대법원장인 김병로 前대법원장이 재조명되고 있다.

1887년 12월 15일 전라북도 순창에서 태어나 독립운동가로서 일제 강점기 신간회 활동에 참여하였던 김병로 초대대법원장은 각 학교의 법률한 전문 교수와 독립운동가들을 무료로 변호하는 인권변호사로 활약하며 법조계에 처음 발을 디뎠다. 이후 그는 변호인들을 생각하는 마음과 뛰어난 변호력으로 이인, 허헌과 함께 3대 민족 인권 변호사로 명망을 날렸다.

김병로 추모행사
김병로 추모행사

광복 후 1945년 9월에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한국민주당 창당에 참여하였으나 정책노선에 괴리감을 느껴 이듬해 10월 탈당했다. 이후 그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참여하였고, 1948년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 특별재판부 재판부장을 거쳐 초대대법원장을 지냈다.

대법원장 시절 그는 사법부의 독립을 지키고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했고, '정부 시책에 협조하는 사법부가 되라'는 이승만 독재정권의 요구를 거절하며 대립하였다.

또한 반민족행위 특별재판부 재판장을 역임해 친일파 처벌에 미온적인 정부와 갈등을 빚는 등 사법정의를 수호하는 데에 앞장서기도 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그는 정부로부터 1962년 문화훈장과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수여받았고, 1964년 자택에서 간장염으로 사망하였다.

사망한 후에도 그는 청렴한 법조인의 지침서로 회자되었고, 2014년 9월 29일 그를 기념하는 전라북도 법조계와 정치권 인사들에 의해 가인 김병로 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가 발족되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