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FTA통해 기업 해외진출 르네상스 열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해당 기사와는 무관, 출처 =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 (해당 기사와는 무관, 출처 = 청와대)

[피플투데이 이재형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진출의 르네상스를 열어가기 위한 3대 방향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18일 오전 서울 삼성 코엑스에서 열린 '경제5단체 초청 해외진출 성과확산 토론회'에 참석해 "주요 신흥국과의 FTA(자유무역협정) 추진을 전략적으로 검토해 신흥국의 성장동력을 우리 기업의 시장개척 기회로 활용하겠다"며 "기업 해외진출의 르네상스를 열어가기 위한 3대 방향을 적극 실천하겠다"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먼저 "기업의 FTA 활용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 FTA의 실질적 혜택을 누리게 하고, 해외진출에 주요 애로사항인 바관세장벽을 적극 대응하겠다"며 "중요한 것은 우리 기업들이 FTA를 적극 활용하는 일인 만큼 이미 체결한 FTA를 계속해서 보완하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원산지 규정 개선과 상품분야 추가 자유화 협의 등을 통해 FTA활용도를 지속적으로 높여갈 것"이라 덧붙였다.

또 "우리 기업들이 수출시 FTA 특혜관세 혜택을 받도록 업종별 원산지 시스템을 확대 보급하고 관련교육과 컨설팅 등 지원시스템도 체계화 할 것이다. 특히 한중 FTA 활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이나 데스크'설치 등 한중 FTA대응 전략을 협정 발효 전에 선제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외 박대통령은 "중소·중견 기업을 글로벌 히든 챔피언으로 키워나가겠다"면서 "해외기업과의 인수합병(M&A(을 통해 첨단기술이나 해외영업망을 넓히는 공격적인 전략도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한 뒤 "해외진출 분야를 제조업 건설·플랜트 뿐만 아니라 문화, 컨텐츠, 서비스, 의료, 에너지, 신산업, 농수산식품 등으로 다각화해 나가겠다"고 말하며 토론회를 마쳤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