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재무상태 걱정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사진 =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피플투데이 정근태 기자] = 증권가에서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의 재무상태를 걱정하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왔다.

 

27일 연합뉴스는 ㈜한화가 삼성테크윈을 단독 인수하고, 삼성종합화학은 상장사인 한화케미칼(27.6%)과 비상장사인 한화에너지(30.0%)가 함께 인수한다고 보도했다.

 

앞서 한화그룹은 방산 부문의 시너지효과를 노리며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 삼성테크윈, 삼성탈레스를 인수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였다.

그러나 이번 인수를 통해 한화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보다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크다. 삼성그룹 계열사 지분 매입 가격대의 적정성 문제나 이익 개선폭 대비 재무적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 그 이유다.

 

이번 인수로 한화그룹이 지급해야 할 대금은 모두 1조 9천억원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번 삼성그룹 계열사 인수가 한화그룹에 재무적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니나 부담이 되는 건 사실이라고 판단했다.

 

일단 ㈜한화의 삼성테크윈 인수 건에 대해서는 지분 매입 가격대가 적정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인수 조건을 살펴보면 ㈜한화는 삼성테크윈의 지분을 주당 약 4만8천900원에 매입하는 셈이다. 최근 삼성테크윈의 종가는 2만8천850원이었다.

 

박중선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화가 (삼성테크윈 현재 주가 대비) 70% 가깝게 프리미엄을 얹어 거래했다"며 "인수 가격이 현 주가 대비 높은 수준인 건 부담요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화가 향후 2년에 걸친 배당금 수익과 현금흐름을 활용할 것이므로 추가적인 차입은 제한적"이라면서도 "한화의 최근 분기 말 순차입금이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2조원에 달한다"며 이번 인수가 한화에 부담이 되는 측면이 있다고 조언했다.

 

㈜한화보다 삼성종합화학 인수에 나선 한화케미칼에 대한 우려는 더 크다.

 

한화케미칼의 가장 시급한 과제가 재무구조 개선이었는데 이번에 삼성종합화학을 인수하면서 부담이 더욱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한얼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한화케미칼의 3분기 말 연결 재무제표 기준 순차입금은 4조1천500억원, 부채비율은 164%"라며 "한화케미칼의 주가 디스카운트 요인이었던 재무구조 개선이 더욱 지연될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종합화학을 품에 안은 한화케미칼이 실제 사업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도 있다.

 

삼성종합화학은 200만t 규모의 폴리에스터 원료(TPA)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그 자회사인 삼성토탈은 파라자일렌(PX) 171만t을 생산할 수 있다.

 

황규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삼성종합화학의 대표 제품인 TPA와 PX는 올해와 내년 아시아 지역 내 대규모 증설로 과잉공급 우려가 지속된 상태"라며 "(이번 인수 결정에 대해) 단기적으로 우려감이 커지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