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아시아 금융통합은 경제 복원력 높이는데 중요한 의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은 제공
사진 = 한은 제공
[피플투데이 이승우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아시아 금융의 미래' 관련 연설에서 아시아 금융통합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3일 한은과 국제통화기금(IMF)이 공동으로 개최한 '아시아 금융의 미래' 콘퍼런스 개회사에서 "일부 국가의 금융불안이 역내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부문의 복원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미시·거시 건전성 정책 등 금융부문의 복원력을 높이는 정책체계를 마련하고,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규제체계를 확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양자간·다자간 역내 금융안전망 강화를 강조하면서 "한국이 중국, 인도네시아, 호주 등과 통화 스와프를 체결한 것도 이런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시아의 역내 금융통합은 성장잠재력 강화뿐만 아니라 경제 복원력을 높이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서 투자재원을 더 쉽게 조달하고, 국가 간 리스크를 분담할 수 있다는 점을 금융통합의 장점으로 꼽았다.

그러나 이 총재는 금융통합이 불러올 수 있는 잠재 위험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면서 "금융통합의 정도가 높아지면 통화정책 수행이 제약되고 부정적 외부 충격이 더욱 빠르게 전이되는 등 적잖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