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의 계절 가을, 함께 떠나볼까? '진주남강유등축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이재형 기자] = 밤이면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찾아왔다. 여름에는 바다와 함께하는 해양가의 축제들이 성행했다면, 가을에는 천혜의 자연풍경과 함께 우리 옛것의 문화와 희노애락을 함께 즐기고 느낄 수 있는 축제로 가득하다. 올 가을 가족들과 함께 우리 옛 조상들의 풍악과 함께 옛 문화를 체험하고 연인들의 낭만을 꿈꿀 수 있는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가을축제들을 알아보자.


진주남강유등축제
진주에서는 10월 1일부터 12일까지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열린다. 이 행사는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투를 기원하고 있다. 이 행사의 유례는 오직 한마음 지극한 정성으로 나라와 겨레를 보전하고 태산보다 큰 목숨을 바쳐 의롭게 순절한 7만 병사와 사민(士民)의 매운얼과 넑을 기리는 행사로 세세연년 면면히 이어져 오늘의 진주남강유등축제로 자리잡았다. 1592년 10월 충무공 김시민 장군이 3,800여명에 지나지 않은 적은 병력으로 2만 왜군을 크게 무찔러 민족의 자존을 드높인 '진주대첩'을 거둘 때, 성 밖의 의병 등 지원군과의 군사신호로 풍등을 하늘에 올리며 횃불과 함께 남강에 등불을 띄워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전술로 쓰임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당시에는 진주성 내에 있는 병사들과 사민들을 멀리 두고 온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 전례가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에서는 유서 깊은 천년의 강변에서 아름다운 유등을 직접 감상하며, 등에 얽힌 역사적인 이야기와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이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체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