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회장 곤욕...롯데그룹 비리 휘말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뉴시스
 

[피플투데이 이승우 기자] = 롯데그룹아 비리에 휘말리면서 이미지가 추락하고 있다. 

이와 관련,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최근 불거진 롯데홈쇼핑 전ㆍ현직 임직원들의 비리와 관련된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 일어났다”며 격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소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신 회장으로서는 이례적인 일이다. 롯데홈쇼핑은 현재 전ㆍ현직 임직원들이 납품업체로부터 금품을 수수하고 공사 발주와 관련된 구매 비리를 저질러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검찰 조사에 적극 협조하는 것은 물론 그룹 차원에서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신 회장은 이번 사태가 과거의 잘못된 거래관행에 의해 만연된 비리 사건은 아니었는지 철저하게 조사하고 그룹 차원의 내부 감사 시스템에 제도적인 허점이 있었는지도 점검하도록 했다. 또 이번 기회에 롯데홈쇼핑 뿐만 아니라 그룹사 전 사업 부문에 대한 비리 감사를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검찰조사와 내부 감사를 통해 밝혀진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관련자들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도록 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롯데정책본부 개선실이 롯데홈쇼핑에 대한 대대적인 감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롯데정책본부 개선실은 그룹 전 계열사에 대한 비리 감사업무와 업무 시스템 개선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다.

신동빈 회장은 그 동안 그룹 사장단회의 때마다 부정 비리 척결과 협력업체와의 공정거래 문화 정착을 강조해왔다. 지난해 11월에 있었던 사장단 회의에서도 “임직원들의 잘못된 행동이나 언행이 그룹의 이미지와 신뢰를 손상시키고 회사와 고객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며 “시스템을 보완하고 임직원들의 마인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