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공인인증서없이 쇼핑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김선훈 기자] = 6월부터 외국인 뿐만 아니라 내국인도 공인인증서 없이 인터넷 구매가 가능해진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등 정부 관련 부처는 오는 6월부터 내외국인이 공인인증서 없이도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가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내외국인 모두 공인인증서 없이 피자가게나 꽃가게, 홈쇼핑 등에서 상품을 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 인터넷쇼핑몰에서 30만원 이상의 물품을 구매하려면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액티브X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는 등 불편함이 있어 외국인이나 해외 거주자는 사실상 구매가 불가능하다고 지적되어 왔다.

정부는 공인인증서 강제 사용 때문에 외국인이 국내 인터넷쇼핑몰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없다는 지적에 따라 최근 공인인증서는 존속시키되 외국인에게는 사용을 유예해주는 방안을 추진했었다.

그러나 내국인 역차별 문제가 제기되면서 내국인에 대해서도 공인인증서 규제를 철폐했다. 

대신 정부는 비자·마스터카드처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신용카드 번호 등을 입력하여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홈쇼핑 등에 공인인증서를 없애기로 했으나 해당 업종별로 자율적으로 필요하다면 지속할 수도 있다"면서 "모든 사람이 쉽게 인터넷 쇼핑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