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조각가 고중흡 제 1회 개인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선임기자 박정례]= 청년 조각가 고중흡 조각전이 열리고 있다. 서울 가나인사아트센터 제 1 특별관에서다. 다음(3.19~3.24) 주 월요일까지 일주일간 열리는 이 조각전에 출품된 작품은 총 7점이다. 그러나 7점이라 해서 작품 수가 결코 적은 것은 아니다.

‘평범한 일상의 기록들’이라는 작품은 그에 딸린 소품들이 자그마치 11점이나 되니 말이다. 고중흡씨의 표현 수법은 작품의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반드시 두개의 조형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가령 ‘완(碗)-듣다’라는 작품을 보자. 남자 조각상 2는 거꾸로 매달려서 조각상 1로부터 뭔가 열심히 듣기 위해서 애를 쓰고 있다. 그러니까 한 작품에 조형물은 실제 두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행’이라는 작품도 마찬가지다. 사나이 1에게 매달린 또 다른 조형물 2는 비행이라는 주제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제 2의 조각품인 것이다. 이래서 전시장에 서있는 크고 작은 작품들은 모두 20여 점이 넘는다.

청년작가 고중흡씨는 강원대 미술학과에서 조소를 전공하고 약 5년간 중국의 항주에 있는 중국 미술학원에서 수학했다. 수상경력으로는 강원 미술대전 특선을 거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어서 전국 대학. 대학원 조각대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현재는 춘천시 문화재단 아르숲 입주 작가로 선정되어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도 춘천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아 이뤄진 전시회다.

그의 이번 조각전 주제는 ‘여행’인데 “인간은 잠시 세상으로 여행을 온 것이다.”라면서 보이는 몸을 빌려 존재하는 보이지 않는 자아에 천착한 결과물이다. 즉 여러 형태로 전개되는 다중의 자아를 표현하고자 노력했다. 다시 말해서 자아는 몸을 빌려 존치할 수 있기에 몸은 나와 세상을 연결해주는 유일무이한 매개체이다. 이번 조각전을 통하여 고중흡 작가의 고민과 치열한 작가의식을 엿볼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