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중소기업 유럽진출 토론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이승우 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5일 영국 런던의 파크레인호텔에서 외환은행, 콘텐츠진흥원, 무역보험공사, 코트라(KOTRA) 등 4개 기관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EU시장 진출 확대전략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유럽순방에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한 중소기업인 16명과 현지진출 중소기업인 및 유학생 43명 등 90여명이 참석해 토론을 벌였다.
 
오로라월드 이정훈 유럽법인장은 "처음 EU시장 진출시 문화장벽과 부동산·인건비·세금 등의 고비용 구조, 강한 지역색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면서 "브랜드 투자 확대와 경쟁력 있는 콘텐츠개발이 성공 요인"이라고 꼽았다.
 
종합토론에서는 소상공인의 영국 현지창업 성공사례도 눈길을 끌었다.
 
김동현 '와사비' 대표는 학생비자로 영국에 입국해 음식점을 창업, 10년 만에 1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다. 김 대표는 '고객 중심, 그리고 현지화'를 꼽았다.
 
김 대표는 한식 세계화와 해외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어교육과 창업예정 국가에 맞는 레시피 연구에 대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절삭공구 전문기업인 YG-1의 송호근 대표는 "EU진출 초기부터 가격·품질 등 경쟁력을 갖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과 관리인력 등 해외 경영자원의 확보, 현지기업과의 협력관계 구축 등 현지 생산과 판매 네
 
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기문 회장은 "이번 영국국빈 방문을 통해 중소기업이 영국 등 EU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