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금공, 보증비율 100% ‘고정금리 협약전세자금보증’ 출시

  • 입력 2023.03.28 14:53
  • 수정 2023.03.28 16:00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자금 최대 4억원을 고정금리로 빌릴 수 있는 ‘고정금리 협약전제사금보증’이 29일 출시된다.

이는 주택금융공사(HF)가 100% 보증하는 정책금융 상품으로 은행이 책정하는 가산금리가 1.0%p로 고정되고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된다.

주택금융공사는 보증비율을 100%로 높이고 보증료율은 0.1%p 낮춘 고정금리 협약전세자금보증을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협약전세자금보증은 공공기관이 금융사와 개별협약을 체결해 보증 우대사항 등을 적용하는 전세자금 보증이다.

주금공은 이번에 출시된 고정금리 협약전세자금보증 상품의 보증비율은 일반 상품(90%)보다 높은 100%로 정하고, 보증료율은 0.1%p 낮추기로 결정했다.

보증대상자는 기업·하나·경남은행·케이뱅크에서 고정금리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는 무주택자로 보증한도는 최대 4억원이다. 단 케이뱅크는 보증금 2억원 이하 전세자금보증만 취급한다. 공사에 별도 방문할 필요 없이 취급은행에 신청하면 된다.

보증을 이용하는 중에 1주택자가 돼도 별도의 제한 없이 계속 보증을 이용할 수 있고 보증기한 연장도 가능하다. 다만 규제대상 아파트(투기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 소재 시가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취득할 경우 즉시 대출금 전액을 상환해야 한다.

주금공은 취급 은행들과 개별협약 체결을 통해 가산금리를 0.5~1.0%p로 고정시켰고, 보증비율 100% 적용으로 신용도에 따른 가산금리 차등을 없앴다.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키로 했다.

최준우 주금공 사장은 “해당 상품으로 임차인은 대출금리의 상승위험에 대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세대출 시장에서 고정금리 대출의 비중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사는 임차인의 주거비용 경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