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세금 납부, 세무 전문가의 조력 필요하다

황규철 참세무법인 송파지점 대표세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세무법인은 부동산 세법에 특화된 법인으로서 부동산 관련 컨설팅을 중심으로 개인, 법인의 기장업무 컨설팅, 세무 컨설팅 등 비전문가들에게는 어렵게만 다가오는 세금 문제를 해결한다. 특히, 참세무법인 송파지점에서 대표세무사로 활약하는 황규철 세무사는 10년간 쌓아온 경력과 노하우로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 부동산 세법 업무뿐만 아니라 세법 강의를 꾸준히 진행해 대중들이 현명하게 조세를 낼 수 있도록 돕는다. 고객의 일을 내 가족의 일처럼,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전하고자 노력하는 황규철 세무사를 피플투데이가 취재했다.

부동산 시장에 따른 조세 플랜, 미리 준비해야 한다
부동산 관련 세법 규제는 부동산 시장의 흐름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한다. 5년 전을 기점으로 이전에는 부동산 경기가 상승해 부동산 관련 세법 규제는 다주택자에게 세금을 더 많이 부과하는 등 세금을 중과하는 방향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금리의 상승으로 부동산 경기가 위축되고 부동산 가격이 하향세로 전환되어 정부에서도 종합부동세,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관련 세금을 낮추는 등 관련 개정안들을 제시하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하여 다주택자의 경우 부동산을 처분할 때 양도소득세 중과를 계속적으로 유예하는 문제가 최근의 이슈로 대두된다. 황규철 세무사는 “부동산 규제가 완화되고 있으므로 다주택자가 하나의 주택을 처분 혹은 증여할 때 세법을 정확히 인지하고 처분이나 보유, 증여의 경우에 관해 고민하실 필요가 있다”며, “증여와 상속의 경우 혼합해서 향후 장기 절세 플랜을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갖고 있는 부동산을 오늘 증여하고 상속은 향후 진행될 경우, 증여와 상속이 혼합될 때 장기적으로는 더 많은 절세 계획을 세워둘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상을 유지하시기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여러 가지 절세 콘셉트를 확인하시고 각자의 상황에 따라 선택하셔서 향후 방향성을 잡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명한 조세 문화를 위해
향후 발생할지 모르는 과도한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황규철 세무사는 많은 이들에게 필수적인 세법 지식을 전달해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공인중개사 협회, 네오비 등 다양한 기관 및 업체에서 공인중개사 대상으로 세법 강의를 이어오고 있다. 또한, 요식업 창업자들이 위생교육과 더불어 관련 세법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요기요 클래스와 외식업협회를 통해 강의 활동을 한 바 있다.

“고객이 과도한 세금을 납부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할 때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저의 업무입니다. 직접적인 컨설팅 외에도 강연을 통해 부동산 세금 설계, 각 사업장의 필수 세무 지식 등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려 노력합니다. 부동산의 경우 현재 정부가 기존의 세법 규제를 풀기 시작하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향후 부동산 정책이 어떻게 변화하고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하는 상태입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병의원 개원의를 대상으로 개인사업자 절세 플랜 뿐만 아니라 부동산 관련 세금부분도 함께 컨설팅 플랜을 진행하며, 이와 관련된 강연도 하고 있습니다.”

황 세무사는 “더 많은 고객이 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세법에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절세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고객들의 과세 형평 및 절세 전략 수립, 세법 정보 전달에 힘쓸 것”이라 전하면서 다음과 같은 조언을 남겼다.

“첫째, 세법은 수시로 바뀝니다. 오늘의 세법은 내일의 세법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부동산관련 취득 및 처분 계획을 세울 때 미리 관련된 세법 내용을 확인하고 업무 절차를 밟아 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오늘의 세금이 가장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부동산 가격이 정체되거나 하락세를 보이지만, 향후에는 다시 가격이 올라갈 전망입니다. 그렇기에 증여세와 같은 세금 부분을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나중에 더 큰 세금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셋째, 세금은 죽을 때까지 쫓아오는 것이 아니라 자녀들까지 쫓아옵니다. 언젠가는 내야할 세금이라면 지금 정확하게 계산하고 정확한 기간에 납부해야 장기적으로 더 큰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Profile

참세무법인 송파지점 대표 세무사
서울시의회 세무자문위원
한국 청년세무사회 위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서울북부, 남부지부 강사 
네오비 공인중개사 실무사관학교 세법 강사
한국외식업중앙회교육원 위생교육 세무 강사
요기요 클래스 세무교육 출강


나이스세무법인 근무
네이버 카페 ‘붇옹산의 부동산 스터디 카페’ 세무강의 출강
한국외식업중앙회 강남구지회 고문세무사
반포세무서, 서초구청 무료세무상담위원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