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하나가 되는 결혼, ‘신혼재무설계연구소’가 돕는다

조성철 신혼재무설계연구소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은 예부터 인륜지대사라고 불릴 정도로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큰 행사라고 할 수 있으며 생활과 문화의 중심이다. 연인들은 축복 속에 하나가 되지만,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가짐과는 별개로 함께하는 생활은 그야말로 현실이다. 이러한 어려움에 빠진 신혼부부들을 돕고자 조성철 대표가 발 벗고 나섰다. 웨딩업과 재무설계 경력을 바탕으로 조 대표가 2010년 1월 설립한 ‘신혼재무설계연구소’는 신혼부부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결혼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두 사람의 화합입니다. 생활을 잘 합치기 위해서는 서로의 마음도 중요한 한편, 경제적 결합도 매우 중요하죠. 하지만 그만큼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돈을 대하는 태도나 습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상대방의 방식을 서로 존중하고 사고방식을 단결해 같은 경제적 목표를 세우는 과정에서 원만하게 대화를 나눠 실천으로 옮길 수 있도록 올바른 재무 정보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저의 일입니다.”

설계부터 실천까지
재무설계의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저축’이다. 조성철 대표는 저축을 능숙하게 많이 하기 위해 살펴봐야 할 것이 바로 ‘보험’과 ‘가계부’라고 말했다. 과도한 보험은 지출을 늘리지만, 적절한 보험은 미래의 방어막이 된다. 고객과 저마다의 상황에서 꼭 필요한 보험에 관해 상담하며 스스로 보험 가입 기준을 세워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신혼재무설계연구소는 예비 신혼부부들의 재무궁합부터 재무설계, 보장분석까지 담당하며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개발한 가계부를 배포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신혼재무설계로 유일하게 특허받은 ‘신혼재무설계시스템 및 방법’으로 가계부를 분석해 과소비 및 과도한 보험료를 줄이도록 하고 저축 체계를 다져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혼재무설계연구소만의 가계부는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해 기록 습관을 들이기 용이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재무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행’입니다. 아무리 설계를 잘 잡아도 실행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가계부 작성을 안내하고 처음 21일 동안 부부가 작성한 가계부를 리뷰하며 분석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점차 익숙해지면 한 달에 한 번, 3개월에 한 번, 6개월, 1년에 한 번씩 기간을 늘려 확인해 가계부 작성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더 많은 신혼부부의 행복을 위해
최근 신혼부부들의 재무 설계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부분을 묻자, 조성철 대표는 ‘출산과 육아’라고 답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저출생 문제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이를 낳고 싶어도 경제력을 갖추기 어려운 실태가 원인이다. 조 대표는 앞으로 이와 관련한 문제에 더욱 집중해 해결책을 찾아내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3~4년 전부터 자녀 출산에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계시는 예비 신혼부부들이 늘어나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결혼 전부터 자녀 출산 계획을 배제하고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유를 물으면 자녀를 키울 수 있는 금전적 여유가 없다는 답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현재 예비 신혼부부들이 더욱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솔루션을 찾아내는 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신혼재무설계연구소가 상담해온 부부는 2200쌍이 훌쩍 넘는다. 방대한 경험과 데이터, 그리고 치열한 노력 없이는 신혼부부에게 만족스러운 컨설팅을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이 조 대표의 철학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컨설턴트를 육성하고 상담을 진행해온 결과다. 마지막으로 조성철 대표는 앞으로 더 많은 예비 신혼부부의 행복한 삶을 위해 신혼재무설계 산업이 확장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다. 

“재무관리는 결혼 생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혼재무설계는 이제 하나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에는 타지역에서도 많은 고객이 찾아오고 계시지만, 여전히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혼부부들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전국적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뜻을 함께할 분들을 모아 예비 신혼부부들이 현명하게 미래를 준비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Profile
창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금융정보학과 석사 졸업
창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제금융정보학과 박사과정 수료

2010. 3~2011. 7 창원대학교 금융보험학과 겸임교수
2020. 5~2020. 8 서울대학교 은퇴설계코칭전문과정 수료
2020~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대구, 경남) 전문강사 및 재무상담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