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도시 침수 대비해 하수도 정비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하수도 용량 부족으로 인한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상습침수 우려 지역 38곳을 선정해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29일에 공고할 것이라고 28일 전했다.

하수도시설 중 우수관로는 폭우 시 비를 하천으로 빠지게 유도하여 도시 침수를 막는다. 

올해 8월 발생한 수도권 침수피해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하수도 시설 용량 부족으로 꼽힌다. 최근 이상 기후 등의 문제로 폭우가 잦아져 하수도 기능 정비는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환경부는 지난 2013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침수 발생 지역 중심으로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을 지정하며 침수 예방을 위해 1조 3천억 원의 국고를 투입하는 등 우수관로 크기 확대, 빗물펌프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는 기후변화에 대비해 지정 지역수를 38곳으로 대폭 확대해 지난 8~9월 침수 피해가 극심했던 서울 강남역 일대, 경북 포항시 형산강 주변 등 침수 발생 우려 지역을 포함시켰다.

이번 지정 지역에는 2028년까지 약 1조 6천억 원을 투입해 ▲우수관 용량 확대 및 관로 189km 정비 ▲대심도 빗물터널 2개 신설 및 빗물펌프장 34개 신·증설 등 하수도시설을 집중적으로 확충 및 정비할 예정이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강우에 대비하기 위해 하수도 정비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을 지정하고, 해당 지역의 하수도 시설 확충 사업이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지자체를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