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복합주유소 조성…“생활물류 거점 조성 및 공유 이동수단 시설 추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시 제공)
(사진=서울시 제공)

28일 서울시가 GS칼텍스(주)와 함께 서초구 내곡주유소를 미래형 첨단물류 복합주유소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주요소 내에 택배 픽업 공간, 물류창고 등을 결합한 기존의 사례를 넘어 스마트 물류시설, 로봇, 드론 등 미래 물류 기능을 집약하는 전국 최초의 시도로, 올해 12월에 착공해 내년 상반기에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내곡주유소는 거주민이 많은 동네 인근, 교통 요지 대로변에 위치해 물류 접근성이 뛰어나고, 주차 공간 또한 넓어 차량 진입과 공간 확보에 유리하여 생활물류 거점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복합주유소는 기존 주유소 기능뿐만 아니라, ▲최첨단 무인·자동화 물류시설인 스마트MFC(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Micro Fulfillment Center) 조성 ▲주유소 거점으로 드론·로봇 등 미래형 모빌리티 통해 물건 배송 ▲전기차 충전시설 및 따릉이 등의 공유 이동수단 집약 등 새로운 시설을 추가하여 친환경 모빌리티의 허브로 만들어질 계획이다.

스마트MFC는 물류·유통기업들의 최종배송지 배송을 위한 소규모 풀필먼트 센터 기능, 인근 지역주민 및 주유소 고객 대상 생활물품 보관 및 픽업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처리되는 생활물류 서비스는 드론, 로봇 등의 미래모빌리티를 활용하여 주거지로 배달된다. 

서울시와 GS칼텍스(주)는 스마트MFC 운영 수익 50%를 시비로 확보해 향후 물류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선순환 체제를 구축할 것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백 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의 미래형 첨단물류 복합주유소 조성사업은 주유, 세차 서비스가 중심이었던 기존 주유소의 기능을 뛰어넘어 첨단물류, 친환경, 모빌리티 거점으로 만드는 국내 최초의 혁신사례”라며 “이번에 조성되는 복합주유소를 통해 도시의 물류환경을 개선하고 드론, 로봇 등 미래물류기술을 실증해서 서울의 물류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