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사무행정 전문가의 요람, ‘대림대학교 사무행정학과’

김예승 대림대학교 학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림대학교는 졸업생에게도 평생 지도 교수제로 지원을 이어 나가는 학교로 유명하다. 특히, 대림대 사무행정학과는 전국에서 최초로 사무행정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를 개설한 것으로 그 역사가 깊다. 사무행정학과 김예승 학과장은 교수이자 대림대를 졸업한 선배로서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세워 학생 지도, 취업 연계 등 물심양면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피플투데이는 김예승 교수를 만나 대림대학교 사무행정학과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학생과 산업체, 모두를 위한 교육
대림대 사무행정학과만의 차별화된 특징은 교육, 자격증, 취업 세 가지가 모두 연결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는 것이다. 외부 협회와 협약을 맺어 학생들이 배운 것을 바로 직무 관련 자격증으로 취득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과 자격증 교육을 연계했다. 또한, 자격증은 인사, 총무, 기획, 홍보, 회계 등 분야의 취업으로 직결된다.

“학생도 만족하고 산업체도 만족하는 교육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회사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학생들은 절대 취업하지 않고, 아무리 급해도 산업체는 검증되지 않은 학생을 채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강의 과정을 설계하고, 동시에 산업체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현직에서 일하는 전문가분들께 자문해 검토합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도 병행하여 직장에 들어갔을 때 자신감이 붙을 만한 교육을 받아 만족하고, 산업체 입장에서는 경력이 있는 신입이라는 느낌을 받아서 만족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 대림대는 학생이 만족하는 학생 중심 대학을 운영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총장님께서 연락처를 공개해서 학생들이 직접 총장님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총톡’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건의 사항은 총장님이 100% 수기로 답변합니다. 그러다보니 교수님들도 학생 의견에 많은 신경을 쓰시고, 행정 업무를 처리할 때도 학생들의 민원이 들어오면 반드시 재검토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학생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훈련이 되고, 점차 자신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활발한 상담, 전공 관련 동아리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돕는다. 특히, 사무행정학과 상담의 경우 학기당 한 번씩 진행되는 기본 상담 외에도 그룹 상담, 진로 상담, 생활 상담 등 학생들이 원한다면 언제든 학과 사무실에 오가며 이야기를 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무행정 전문가의 자질
학생들이 원하는 직무로 진출하여 전문성을 쌓고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학교와 학과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김 교수의 설명이다. 김예승 교수는 제대로 된 사고방식과 상식을 갖고 역량을 펼치는 사무행정 분야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이 가장 최종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사무행정 분야 전문가가 되기 위해 중요한 역량은 조직적응력과 규정이해능력입니다. 사무행정직은 혼자 일하는 업무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이나 조직 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업무를 위해서는 회사 내부 규정이나 정부 정책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집중해서 교육하고 있습니다.”

김예승 교수는 현재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학교 밖 청소년은 일반 고등학생들보다 입시와 진로에 관한 정보량이 적을 수밖에 없다. 김 교수는 현재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로, 지역 꿈드림센터 학생들과 연계할 수 있는 협약을 맺고 학교 투어나 학과 체험, 별도의 입시 설명회를 학과 주도로 진행하는 중이다. 이는 학교 전반적으로 계획을 확대할 계획이다.

안양에서 가장 유명한 학교로서, 대림대학교가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학교로 거듭나고자 노력하는 김 교수는 졸업생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사무 전반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즐거운 학교생활과 보장된 취업, 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사무행정학과는 대림대학교가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저 또한 졸업생으로서, 어디에 나가도 기본 이상의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고 입학하면 후회하지 않는 학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면 좋겠습니다.”

 

Profile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 박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개발(사무행정) 집필진
경기도 공직윤리위원회 위원
경기도 청렴자문위원회 위원
지방공기업경영평가 평가위원
한국행정관리협회 행정관리사 자격시험 전문위원
NCS 직업교육 사무행정실무 강의


대림대학교 사무행정학과 학과장
성남시 성과평가위원회 위원
과천소방서 고충심사위원회 위원
오산시 성과평가위원회 위원
안양시 인사위원회 위원

한국소비자평가 2021 KCA 우수전문인 어워즈 교수 부문 수상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