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사진전, 세종문화회관에서 11월 25일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문화회관 전시
세종문화회관 전시

[피플투데이 이지현기자]= 라이프(LIFE)의 커버를 장식한다는 것은 당시의 모든 사진가들의 자부심이었다. TV가 등장하기 전까지 사람들은 라이프(LIFE)를 통해 세상을 봤고, 라이프는 사람들의 인생을 기록했다. 라이프는 최고의 사진가로 평가 받는 알프레드 아이젠슈테트, 유진 스미스, 더글러스 던컨 등이 활동했고, 주간 판매량이 1300만부에 이를 만큼 절대적인 대중의 사랑을 받았던 잡지였다. 당시 10센트에 팔렸던 라이프지는 창간 3년만에 무려 200만부라는 경이적인 판매를 기록하기도 했다.

‘하나의 역사, 70억의 기억’이라는 부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라이프지에 소속된 최고의 사진가들이 남긴 900만장의 사진 중 최고의 사진 130여장을 선보이고 있다.

백범 김구선생부터 마이클 잭슨, 한국전쟁에서 아폴로 11호까지 세계 근현대사의 굵직한 순간들을 기록한 사진들과 평범한 일상에서 심오한 인생의 철학을 드러내는 사진에 이르기까지 라이프가 가지고 있는 넓고 다양한 스펙트럼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특히 ‘인생을 보기 위해, 세상을 보기 위해 (To see life, To see the world)’라는 라이프의 창간인 헨리 루스의 창간사에 충실한 전시 기획으로 평가받고 있다.

삶은 위태롭고 역사의 방향은 예상할 수 없는 궤적을 그린다. 기록하지 않았다면 스쳐 지나갈 찰나의 순간들이 사진가들을 통해 불멸의 역사로 남았다. 라이프사진전은 인생과 역사에 대한 소중한 순간들을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라이프지 창간호
라이프지 창간호

<전시개요>

제목: 라이프사진전 / ‘하나의 역사, 70억의 기억’

기간:2013년 9월 6일 ~ 11월 25일 (11:00~20:30) / 81일간

장소:세종문화회관 전시관 1층

문의: 02-747-7790

Web:www.seelife.co.kr

작품:LIFE Picture Collection 사진저작물, LIFE 작가 사진저작물 약 130여점

요금:일반/대학생: 12,000원 (단체 20인 이상 10,000원 / 만 19세 이상)

중/고생: 10,000원 (단체 20인 이상 8,000원 / 만 13세~18세)

초/유아: 8,000원 (단체 20인 이상 6,000원 / 만 4세~12세)

특별할인: 6,000원 (만 65세 이상 / 국가유공자 / 장애우)

무료입장: 만 4세 미만

 

 


<전시내용>

#1 People / 인간 vs 인간

한 인간의 인생을 주의 깊게 바라본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건 역사적인 명성에 가려진 고단한 개인의 삶과 부유함에 가려진 메마른 영혼들이 있었다. 초창기부터 『라이프』는 그 제호처럼 지극히 개인적인 인간의 삶과 공적인 인간의 삶 그 양쪽 모두에 충실한 기록을 남겼다. 이번 전시에서는 자신보다 더 속속들이 파헤쳤던 경쟁자와 협력자, 그리고 동반자들을 같이 보여줌으로써 한 인간의 입체적인 모습을 관람자 스스로 구성하도록 연출되었다. 화가로서 남은 여생을 살았던 윈스턴 처칠과 화가가 되길 그토록 갈망했으나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한 아돌프 히틀러, 피카소의 조형미를 질투했던 마티스, 마티스의 색채감각에 열등감을 느끼던 피카소를 만나볼 수 있다.

 

#2 Moments / 역사에 기억될 순간

매캐한 화약냄새와 폭음이 진동하는 전쟁터에서 한 아이의 생명을 구하는 군인들을 보라. 마비된 이성이 쉽사리 광기로 변해버리는 전쟁터 속에서도 본능 속에 남아있는 생명에 대한 존중은 더할 수 없는 인간애를 보여준다. 『라이프』는 수많은 역사적인 사건을 기록하고 보도했다. 제 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 전쟁, 우주개발의 시대, 냉전의 순간에서부터 소소한 일상에 이르기까지… 『라이프』가 담아낸 내용은 바로 인간이 사는 세상에서 흘러 넘치는 수많은 이야기들이었다. 이 전시영역은 우리에게 참혹한 전쟁터 속에서 어떻게 인간들이 살아남고 인간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는지 또 한 거대한 사회적 냉대를 가슴에 안고 맞서서 진정한 챔피언이 되었는지 그 역사의 순간을 낱낱이 볼 수 있을 것이다.

 

#3 It’s Life / 이것이 우리의 삶

삶에 대한 기록, 이것이야 말로 『라이프』의 본 바탕이다. 이름에 걸맞게 『라이프』는 시대의 영웅이나 역사적인 사건만을 쫓지 않았다. 범부들의 지극히 소소한 일상을 특유의 따뜻하고 유쾌한 눈으로 기록하고 남겨두었다. 생명이 태어나는 순간에서부터 무덤에서 한 인간의 삶이 막을 내릴 때까지 사진이라는 혁신적인 매체를 통해 깊은 울림으로 선사할 것이다. 특히 1950년대에 가장 위대한 사진전시였던 ‘인간가족전’의 가장 첫 번째 사진(양츠강 사진)과 마지막 사진(유진 스미스의 ‘낙원으로 가는 길’)으로 장식된다.

 

 

문의: 02-747-7790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