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지방 가뭄에 주암댐·수어댐 등 ‘심각’ 단계 돌입… “환경부, 물 절약 동참 독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중부 지방에는 집중 호우가 쏟아져 물난리 등의 피해를 겪었지만, 남부 지방에는 충분한 비가 내리지 않아 가뭄이 지속되고 있다. 

올해 1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주암댐 유역의 강수량은 719mm로, 평년과 대비하면 63%에 불과한 매우 적은 수치를 기록했다. 

환경부는 순천 섬진강수계주암댐과 광양 수어천수계수어댐이 지난 8월 30일 가뭄 ‘심각’ 단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에 가뭄단계 관리가 시행되었다.

주암댐과 수어댐은 지난 6월 27일 가뭄 ‘관심’ 단계에 진입하였고, 7월 7일에는 ‘주의’ 단계, 8월 18일 ‘경계’ 단계를 거쳤다. 

현재 환경부가 관리 중인 남부지방 11개 댐 중 가뭄단계 ‘심각’ 수준의 댐은 주암댐과 수암댐, 운문댐, 평림댐 등 4곳이다. 

그중에서도 수어댐은 주암댐 및 섬진강댐의 물을 취수하여 대부분의 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댐이다. 따라서 가뭄이 지속되면 주민들의 식수 확보와 인근 제철소 및 산업단지의 관리가 어려워진다.

환경부는 그간 가뭄단계 관리가 시행되는 댐 주변에서 하천유지용수 및 농업용수감량, 섬진강 하천수 공급 등을 추진하며 인근 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해왔다. 

또한, 주암댐과 수어댐의 가뭄이 더욱 심각해질 경우를 고려하여 광주광역시, 여수시, 광양시 등의 11개 지자체와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물 절약을 독려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하여 ‘자율절수수요조정제도’에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물 사용량을 줄일 것을 청유하고 있다. 

손옥주 환경부수자원정책관은 “남부지방 강수 부족에 따라 주암댐이 건설 이후 최저 저수량으로 낮은 상황이다.”라며 “댐 용수를 공급받는 11개 지자체와 주민, 산업단지 등에서는 물 절약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