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 시대에 맞춰 재외동포 연구 지평을 확대하다…이진영 | 재외한인학회(ASKA) 회장

  • 입력 2013.10.15 14:38
  • 기자명 이지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이지현 기자]=

 다가오는 10월에는 ‘제7회 세계한인의 날’ 개최와 함께, 전 세계 재외동포와 화합·교류하기 위한 재외동포 예술축제인 ‘2013 코리안 페스티벌’, 세계 각국에서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는 차세대 청년 리더 100여명이 참가하는 ‘2013 세계한인차세대대회’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렇게 재외동포와 관련한 행사가 다채롭게 준비된 10월, 전 세계 재외동포가 720만에 달했다는 소식이 들려오지만 일각에서는 한국인들 중 절반이상이 재외국민과 외국적동포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해외동포에 대해 인식 수준이 낮다는 목소리도 들려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재외동포의 역사와 현재의 모습, 그리고 모국(母國)인 한국과의 관계 및 한국의 재외동포에 대한 정책 등을 학술적으로 연구하고 대외적으로 알리는 단체가 있으니 바로 ‘재외한인학회’(ASKA, Association for the Studies of Korea Abroad, 회장 이진영)다.


2013 외교통상부 산하법인으로 새 출발하는 재외한인학회
재외한인학회는 지난 1988년, 서울대 인류학과 이광규 교수가 연구모임으로 결성한 이래 장족의 발전을 거듭해 올해 2013년에는 사단법인 설립허가를 받은 학회로 변모했다. 전 세계 한인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를 하는 전문 연구자들이 지속적으로 모여 재외동포 관련 논문을 국내외에 소개하고 총서 발간, 우수학술논문 시상식 개최, 재외동포 정책에 대한 연구수행 등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재외동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단체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는 재외한인학회는 뿐만 아니라 지난 25년간 기관지인 <재외한인연구>를 발행해왔는데, 이는 ‘한국연구재단의 우수학술지’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13년 재외한인학회의 새로운 수장으로 오른 이진영 회장은 지난 3월, 서울 광화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강당에서 사단법인 설립 기념 대회를 갖고 ‘재외한인학회 3.0시대’가 시작되었음을 알려왔다. 그는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춰 새로운 재외한인연구를 선도하는 학회로 업그레이드 하자는 결의를 다지고자”한다며 당시 기념 소감을 밝힌 바 있다.
 “오랜 숙원이었던 사단법인화를 통해 학회 업무가 객관화, 제도화되고 좀 더 투명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정부나 공공기관의 연구용역을 수행할 수 있는 주체가 되고 기관과의 협력도 가능해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사단법인화 되면서 학회 조직의 구성도 좀 더 체계화되는 계기를 맞게 되어 앞으로 보다 조직적으로 활동을 추진해나가고자 한다.”
 재외동포 정책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는 재외한인 연구의 특성 상 ‘학회 외연(外緣)의 확대’도 재외한인학회의 주요 활동 가운데 하나이다. 석·박사 과정 학생들인 차세대 연구자들의 대폭적인 입회와 재외동포에 관심을 가진 정책결정자 및 일반인들도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재외한인연구는 보다 더 활발해질 예정이다.
 이진영 회장은 이러한 학회의 사단법인화를 통해 연구사업은 물론 재정적인 면에서도 학회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는 하나, 아직도 산적해 있는 연구 활동을 진행하기에는 지원수준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아쉬움을 전했다.

한국 내 부정적 동포인식 변화 시급…
 지난 2월 초,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회 재외동포정책포럼’에서 이진영 교수는 “지난 총선과 때선 때 재외국민선거가 치러졌지만 국민들 가운데 아직 이를 아는 이가 적고, 재외동포 역시 정책 주류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국제화시대를 맞이하여 국민 누구나 재외국민 또는 외국적동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이런 변화에 부응하여 한국의 재외동포 정책도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 동포들이 단순노무로 대거 한국에 입국하고, 동포들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언론에서 주로 보도하면서 동포들에 대한 인식은 더욱 부정적으로 흘러간 경향이 있다. 바람직한 동포정책을 위해서는 변화가 시급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와 관련한 개선방안으로 이진영 회장은 “초등학교부터 학교교육에서 동포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만들어야 하고, 긍정적인 동포의 모습들이 언론에 많이 보도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재외동포학’의 독립학문으로서의 인정도 시급한 과제라고 전한다. 현재 ‘재외동포학’은 사실상 거의 없는 형편이라 보는 것이 맞는데, 전남대를 비롯해 인하대와 한국외국어대, 홍익대, 고려대, 공주대 등에서 교수 개인의 노력으로 학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정도이다. 이러한 현상을 타개하고자 재외한인학회는 ‘재외동포의 이해’ 과목 개설 지원을 재외동포재단에 요청했고, 지난 봄 학기 시법사업으로 한국외국어대에서 개설되고 있다. 그는 “개발원조 및 협력을 다루는 과목이나 다문화 관련 과목처럼 전국적으로 개설되어야만 재외한인들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것이라 본다”며 재외한인 관련 교육의 시급성을 알리고 있다.


해외 한인관련 통계 매우 미흡… “재외동포 백과사전 편찬도 서둘러야”
한국인들 중 절반이상이 재외국민과 외국적동포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해외동포에 대해 인식 수준이 낮은 것은 이에 근거한 기초 연구가 그동안 미진했기 때문이다. 동포들이 전 세계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이 기초 연구는 비용이 매우 많이 드는 작업이다. 여러 제반 요건이 뒤따라주지 않는 경우 각 국 동포사회의 한인 관련 기초 통계부터 관련 연구는 제자리  걸음을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진영 회장은 “한인관련 통계의 경우 국적, 민족, 혼혈, 세대에 따라 각 국별로 상이한 구분 기준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그동안 더욱 혼란이 있었다”며 일례로 지난 해 재외국민선거를 실시했지만, 정말로 재외국민 수가 발표된 것처럼 220만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한다.
 “지난 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나가기 위해 재외한인학회에서는 학회가 주관이 되어 통계를 위한 표준안을 만들고, 이를 외교부 공관을 통해 조사를 하는 안(案)을 제시하였다. 또한 앞으로 재외한인학회의 중점 사업이 될 ‘재외동포 연구자 및 활동가 대회’를 활용할 수도 있다고 본다. 각 지역 연구자 및 활동가들이 누구보다도 지역 사정에 해박할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의 재외동포정책을 위해서도 정확한 통계 산출은 몇 번을 말해도 중요하다. 학회와 정부, 재외동포 단체와의 협조 속에서 조속히 조사를 착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확한 통계 조사 작업은 ‘재외동포 백과사전’을 편찬하는 것과도 맞물려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재외동포 백과사전이 없다는 것은 그동안 얼마나 이 분야에 지원과 관심이 부족했는지를 방증(傍證)하고 있다.”

“해외 우수 인재 한국 유치 위해서는 재외동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 필요”
우리나라는 저출산·고령화가 가속화되어 핵심생산인구가 감소하고 성장 잠재력 역시 저하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 때문에 지난 5월, 정부는 “2017년까지 500명 규모의 해외 우수 연구 인력을 국내에 유치하고, 재외동포 국내 경제활동 지원을 위해 복수국적 허용범위를 확대한다”는 외국인 정책 시행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발표한 시행계획에 따라 앞으로 창조형 이민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청년우수인재로서 창조경제 분야 종사 동포에게는 복수국적 요건을 대폭 완화하고, 현행 65세 이상에 한해 허용하는 복수국적 허용연령을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 단계적으로 확대해 갈 계획이다. 또한 국내 외국인에 대한 인권보호 강화를 위해서는 외국인 근로자 고용사업자에 대한 인권침해 여부 등을 지도·점검 강화하고, 임금체불 등 민원해결을 위한 외국인 근로자 권익보호협의회 기능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렇게 해외 우수인재의 한국유치에 대한 방법론적인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이진영 회장이 지난해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회에 제출한 「차세대 재외동포를 지향하는 한국의 미래발전 전략」 보고서는 중국현지조사를 통한 실제적 제언(提言)을 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그는 당시 보고서에서 한국과 재외동포는 이제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보아야하며, 현지조사를 통해 차세대 우수인력들이 한국 정부에 원한 것은 크게 두 가지였다고 말한다. 첫째는 ‘자녀들의 교육보장’, 그리고 둘째는 ‘동포들의 특수상황에 대한 이해’다. 높은 임금이나 지위, 쾌적한 주거환경이 아니라 그들은 한국에서 자녀들이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을 회복 혹은 유지하면서 글로벌 인재로 커나가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이진영 회장은 이 두 가지 요구에 대해 한국 정부가 좀 더 적극적인 조치를 취한다면 많은 우수인력이 국내에 유치시킬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그는 글로벌 시대인 지금, 한국의 일반 국민들에게 재외동포에 대한 이해 교육이 절실하며, 정책결정자들도 현지의 상황과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재외한인학회 추계학술대회, 10월19일 중국 청도에서
다가오는 10월, 재외한인학회는 중국 청도해양대학에서 국제회의도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 내 조선족 50만 이상 거주, 중국 내 한국인 60만 이상 거주라는 현실에 발맞춰 한·중을 넘나드는 우리 한인들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기 때문이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동북아역사재단과 청도해양대학이 공동 개최하며, 전체 주제는 ‘국경을 넘나드는 이주민 커뮤니티: 한중 인적교류와 네트워크’이다.
 재외한인학회는 그동안 추계학술대회에 참여해 연구결과를 발표할 학회 회원을 지난 7월까지 모집하여 논제의 폭을 넓히고자 준비해왔다. 학회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청도 한국인, 조선족 기업인 네트워크 △한-중 인적교류와 한국인 유학생 △중국의 화교, 화인 정책 혹은 신화교정책 △한국의 중국유학생 현황과 특성 △산둥성 한족의 북한노동시장 이주 등을 발표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특히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인 사회, 중국 연변지역 조선족 사회와 라오스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다민족·다문화 사회에 대한 토론이 전개된다. 이진영 회장은 제1세션에서 노영돈 인천대 교수, 이창호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등과 함께 “한국의 재외동포정책과 조선족 사회”에 대한 주제발표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학술대회 이틀 전부터는 칭다오 지역 한인(조선족) 기업방문과 정양(조선족)학교 견학 및 수업참관 견학, 해양박물관 및 역사박물관 등의 시내답사가 예정돼 있다.

 국제화시대에 맞춰 재외동포 연구의 지평을 확대하고 새로운 연구전략을 짜는 것이 시급하다는 이진영 회장. 그는 “최근 젊은 학자들의 출현으로 재외한인학회의 연구도 새로워지고 내용도 다양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다”며, “시대 흐름에 부응해 재외 한인 연구도 달라질 필요가 있다”고 전한다. 국경을 쉽게 드나드는 '트랜스내셔널(transnational) 시대'. 재외한인학회는 앞으로 많은 소장학자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해 폭넓고 열린 시스템을 갖춰나가면서, 재외한인연구와 재외동포 정책 개발에 보다 더 박차를 가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