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집중호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 개최…"환경시설 조속한 피해복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한화진 장관은 17일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집중호우 피해, 복구상황 및 지원방안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환경분야 피해시설의 조속한 복구를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홍수대응 기관인 환경부 소속 유역(지방)환경청, 홍수통제소를 비롯해 기상청, 한국수자원공사, 국립공원공단이 영상으로 참여했다. 회의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유역별 수문상황 및 대응계획, 집중호우 피해상황 및 복구, 지원계획 등을 중점 점검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8일부터 시작된 집중호우로 인해 7일 관계기관과 긴급 점검회의를 시작으로 오늘(17일)까지 총 10회의 집중호우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실시했다.

환경부는 이번 집중호우 기간 동안 수도권 주요 하천의 수위 상승에 따라 서울 안양천(오금교), 남양주 왕숙천(진관교) 등 16건의 홍수주의보와 서울 탄천(대곡교), 광주 경안천(경안교) 등 6건의 홍수경보 등 홍수특보를 선제적으로 발령해, 지역주민과 관계기관에 통보했었다.

잠수교, 동부간선도로 등 주요 도로의 통행제한 정보를 관련기관에 제공하여 차량통제 등을 조치하도록 요청했고, 하천의 수위정보 949건과 하천변 침수정보 535건 등 총 1,484건의 홍수정보를 빠르게 제공했다.

또한, 이번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3일부터 16일까지 소양강댐 등 4곳의 다목적댐에서 수문방류를 진횅해 선제적으로 댐 수위조절을 시행했다.

17일 10시 기준으로 전국 20곳의 다목적댐에서는 평균 333mm의 비가 내려도 댐 방류 없이 모두 저장할 수 있는 약 53억 톤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모든 다목적댐이 홍수기제한수위보다 낮게 운영 되고 있다.

한편, 17일 현재 환경부가 직접 관리하는 국가하천의 피해는 없으나, 지자체가 관리하는 지방하천에서 제방유실 등 일부 피해가 있었다. 

환경부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환경분야 피해와 관련해 상하수도시설 등 총 63곳에서 침수․파손 등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한 가운데, 이 중 41곳을 복구 완료했고, 나머지 22곳의 복구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침수 피해를 입은 공공하수처리장 등 하수도시설 41곳 중 27곳은 복구를 끝냈고, 나머지 14곳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긴급복구지원반을 운영하여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환경부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이번 집중호우 피해지역인 경기도 광주시, 의왕시 등 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10일부터 17일까지 병입수돗물 20만 7천병을 긴급 지원했다. 피해지역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집중호우로 인해 충주댐, 소양강댐, 횡성댐 등에 유입된 부유쓰레기를 신속하게 수거하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환경분야 피해시설의 신속한 복구와 수해폐기물의 신속하고 안전한 처리를 통해 피해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