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워싱턴에서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 및 IMFㆍWB 연차총회
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 및 IMFㆍWB 연차총회

[피플투데이 설은주 기자]=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11(금)~12(토) 워싱턴에서 개최된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했다.

 동 회의에는 G20 회원국을 비롯 초청국(스페인, 에티오피아(아프리카연합 의장국), 세네갈, 카자흐스탄, 브루나이(아세안 의장국), 싱가폴(IMFC 의장국) 등) 재무장관들과 IMF, 세계은행, OECD, FSB 등 국제기구 수장들이 참석했다.

 금번 회의는 지난 9월 정상회의 이후의 세계경제․금융시장 상황 및 리스크 요인을 진단하고 국제공조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5년간 G20의 역할을 되돌아보고, 세계경제가 회복으로 가는 전환점에서 G20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토론했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이번 회의의 핵심성과는, 첫째, 美 연방정부 폐쇄, 채무한도 증액협상 교착 등 美 재정정책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美 의회가 즉각적인(urgent)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햇다.
둘째로는 美 양적완화 축소에 대해 각국의 경제체질 강화가 근본적인 대응책이라는데 공감하고 이를 위해 상트 페테르부르크 행동계획 이행 및 중기 재정전략 이행 등을 포함한 강도 높은 구조개혁을 약속한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실천하는 G20을 담보하기 위한 G20의제 확대 지양, 재무․고용․셰르파 등 서로 다른 채널間 소통강화, 핵심 성과 중심의 명료한 코뮤니케 작성, 회의시 국제기구 브리핑 간소화, 상호평가 강화 등의 개선안을 마련했다.

 이번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의 평가 및 시사점으로는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고통을 감내하는 구조개혁을 통해 충격에 잘 견디는 경제로 거듭난 우리의 경험이 바탕이 되어 많은 국가들이 공감을 이끌어 낸 점, 그리고 이행이 가능한 핵심이슈에 역량 집중, 약속이행 점검체계 강화, 행동 중심의 코뮤니케 작성 등 9월 정상회의시 G20의 약속이행을 강조한 박 대통령의 메시지를 구체적인 방안으로 보완.
 마지막으로 우리 주도의제인 ‘지역금융안전망’ 역할 강화에 대해 논의하는 「G20 서울 컨퍼런스」를 내년도 의장국인 호주와 공동으로 개최키로 확정하여, G20에서 우리역할을 지속해 나가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는 평가이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