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지옥’ 3기 신도시 전수조사 실시…“광역교통 개선대책 마련”

  • 입력 2022.07.21 12:39
  • 수정 2022.07.21 14:35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골드라인 (사진=김포시 제공)
김포골드라인 (사진=김포시 제공)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가 다음 달까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하고 교통 불편 지역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대광위는 전국 대규모 개발사업지구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 전수 조사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광역교통법에 따르면 시행면적이 50만㎡가 넘거나 인구가 1만명 이상인 대형 개발사업지구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세워야한다. 지난해 말 기준 128개 지구가 수립 대상인데 이 중 계획이 완료된 곳은 35곳에 불과하다. 

대광위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128개 모든 지구에 대한 입주현황과 개선대책 이행현황 등을 전면 분석해 개별 보완방안을 마련해 오는 9월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단기적으로 광역버스 신설·전세버스 투입 등을 추진하고 철도 등 중·장기 교통사업도 집행 속도를 높인다. 3기 신도시 등 아직 입주를 시작하지 않은 지역은 사업별로 완료 시점을 명확히한다. 

이밖에 주요 철도망, 간선도로 등 상습적인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곳은 광역교통축으로 지정하여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앞서 대광위는 인천계양 9개, 부천대장 15개의 개선대책 사업 완료시점을 2026년으로 일률적 수립했다.

대광위는 개선대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문제지구별 전담 담당자를 지정하고, 지자체합동 점검회의, 핫라인 구축(대광위-지자체-사업시행자) 등을 통해 개선대책을 집중 점검·관리하고 문제사항을 조기에 파악해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광위 길병우 광역교통정책국장은 “그간 많은 국민들이 장거리 출퇴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교통보완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