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경제 연구소, '비트코인 상승 구간 진입 예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이 연일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가운데 연말에 상승 구간에 진입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8일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산하 빗썸 경제 연구소는 '경기침체 우려와 비트코인 가격의 관계' 보고서를 공개하며, 올해 말 비트코인 가격이 바닥을 다지고 상승 구간을 앞둘 것이라고 분석한 내용을 밝혔다. 

빗썸 경제 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미국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 일어나면 6개월 이내 금리인상 종료를 예상한다. 

또 소비 위축과 고용회복 계기 둔화, 코로나 변이 재확산, 러시아와 대치 상태인 유럽의 경기 위축 등이 추후 통화완화를 지지하는 배경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함께 연말로 갈수록 내년 1분기 연준의 베이비스텝 금리인하 기대가 형성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하반기 바닥을 다지는 구간에서 상승 구간에 진입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비트코인(BTC) 가격은 6월 중순 1만 7천 달러 대까지 급락한 이후 일부 회복돼 2만 달러 박스권에서 제자리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민간 소비 둔화, 생산 감축 등으로 글로벌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가운데 6월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9.1% 올라 1981년 11월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높은 물가로 인한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가 가팔라지며 지난 13일 기준 금리인상 기대를 반영하는 2년물 국채 금리는 3.15%, 경기 전망을 반영하는 10년물 국채 금리는 2.94%로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 일어났다.

보고서는 경기둔화를 알리는 선행지표인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 발생하면 대부분은 6개월 이내 금리 인상이 종료되고 마지막 금리인상 이후 평균 8개월 뒤 금리인하 사이클로 전환됐다면서, 이에 따라 올해 후반기로 갈수록 비트코인 가격이 안정을 찾을 것으로 내다봤다.

빗썸 경제 연구소 이미선 리서치 센터장은 "내년 상반기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 2024년 상반기로 예정된 비트코인 반감기 일정, 디파이 시장의 차입청산 등을 고려할 때 하반기 비트코인 가격은 바닥을 다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