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역수칙 강화…"사적모임 인원제한·방역패스 확대 적용"

  • 입력 2021.12.03 11:28
  • 수정 2021.12.03 13:27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 공포와 더불어 연일 일일 확진자가 5000명에 육박하면서 정부가 방역수칙 강화에 나섰다.

오는 6일부터 4주간 사적모임 허용 인원이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로 제한된다. 기존 사적모임인원 제한은 수도권이 최대 10인, 비수도권 최대 12인이었다.

정부는 3일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방역조치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이날 회의에서 "일상에서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해 '방역패스(전자증명서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나 코로나19 음성을 확인하는 제도)'를 전면적으로 확대 적용한다"며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하며, 실효성 있는 현장 안착을 위해 1주일의 계도기간을 둘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방역패스 확대 시행과정에서 전자출입명부 설치비용 등이 영세한 업체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 조금이라도 이러한 부담을 덜어 드릴 수 있는 방안을 관계부처간 논의를 거쳐 마련하겠다"고 부연했다.

김 총리는 "현재 코로나19를 막아낼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방어벽은 백신이다. 고령층 3차 접종과 청소년 기본접종이 방역의 키를 쥐고 있다"며 접종 참여를 다시금 독려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방역패스를 적용할 방침이다. 향후 두 달간 청소년들이 백신을 접종하고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을 고려한 조치다.

정부는 이날부터 한달 간을 '특별방역점검기간'으로 운영한다. 총리실도 별도의 지원단을 구성, 방역 상황을 관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