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경쟁력은 바로 속도!

임정덕 부산대 명예교수/동화엔텍 감사

  • 입력 2021.11.26 10:30
  • 수정 2021.11.26 14:15
  • 기자명 서성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문화·예술 및 한국사회의 발전을 위해
사무실에 들어서자 커다란 탁자 위에 이리저리 문서자료들이 가득 했다. 임정덕 교수는 최근 ‘한국의 경쟁력:속도(가칭)’이란 200여 페이지분량의 책을 집필하기에 바쁘다. 책은 늦어도 2022년 1/4분기에는 발간될 예정이다.

"오래기간 고민해 본 결과, 한국의 경쟁력은 바로 ‘속도’라고 판단했고 그 속도를 장점으로 키워야 한다는 걸 강조했죠."

임 교수는 한국인의 특유한 ‘빨리~’의 능력을 일부러 ‘억제’하거나 ‘경원시’하는 사회적 분위가 점차 강해지는데 이를 다르게 바라본다.

"저녁이 있는 삶? 여유로운 삶? 다. 좋습니다. 하지만 그. 때문에 일부러 우리가 가진 장점을 억제하거나 없애려 할 필요가 있을까요? 세계 여러나라 속에서 우리가 가진 확실한 경쟁력인데요?"

임정덕 교수는 정년퇴임후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 한국 남부발전(주) 감사를 역임했으며 2017년부터 향토 강소기업인 동화엔텍의 감사직을 맡고 있다. 또한 국가철도공단의 청렴옴부즈만으로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임 교수는 효원학술재단을 지난 2003년 설립했다. 재단을 통해 부산지역의 학술, 문화·예술 지원을 뒷받침해 왔다. 임 교수의 사비와 지역소재 회사가 함께 뜻을 모아 만든 재단은 부산지역의 학술· 문화활동을 지원하고 장학 사업을 해오고 있다. 또한 2010년 상반기에 부산대교수 정년퇴임 모임을 결성해 현재까지 매달 모임을 이어가고 있다.

효원학술재단 내에는 경제학 전공을 살려 <도시와경제연구원>을 설립, 연구활동을 이어나간다. 이전에는 외부용역을 수주해 지역혁신, 광역권 계획, 부산의 세계화에 대해 연구했다면 현재는 정해진 부분에서만 움직이며 활동영역을 좁혔다. 박물관 교육학 박사인 부인이 맡은 박물관교육연구소도 속해 있다.

임 교수가 좋아하는 문구는 "Why not?"이다. 1945년생인 그는 즐 기는 운동(골프와 테니스)의 실력이 올해 가장 좋아졌다며 즐거워한다.
그는 세월의 벽에 갇혀 활동하지 않거나, 목표없이 하루를 보내는 일을 싫어한다. 그래서 효원의 장학사업이나 지역문화예술의 지원사업은 건강이 허락되는 한 계속 이어질 것이라 장담한다.

인생을 살며 살필 세 가지
임정덕 교수는 청년들에게 '기회는 위기다'라고 강조한다. 그는 여러 강연에 다양하게 초청되었지만, 학생들을 만나 젊은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가장 좋았다고 강조한다.
청년에게 강조하는 3가지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생의 목표를 세워라'다. 인생을 살면서 의외로 사람들이 확실한 목표를갖고 사는사람이 적다는 사실에 놀란다. 이는 행선지 없는 항해와 같다고 임 교수는 비유한다.
"인생이란 길다면 긴 항해와 같은데 항해의 행선지는 반드시 있어야죠. 또 그 목표는 자신에게 뚜렷하고 되도록 고상하고 높아야 합니다."

둘째, 목표를 정했다면 '목표를 향해 가는 일에 과감하라'다. 인생을 살면서 순탄한 길만 있는게 아니며, 뜻하지 않았던 험로를 만나더라도 두려워하거나 멈춰서 안 된다고 강조한다. '위기는 기회'이고 '고통은 경험'이 된다는 긍정적 측면을 본다면 남들이 멈칫거릴때 박차고 앞으로 먼저 나갈 수 있다.

셋째, '인생이란 항해를 진행하면서 항상 주위를 살펴라'이다.
"목적지가 서울이라면 서울로 가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중간에 여기 저기를 경유할 수는 있겠지만 결국 목적지는 서울이여만 합니다. 중간 중간에 점검하면서 내가 서울로 가는데 지금 동쪽으로 가는지, 서쪽으로 가는지 방향과 속도를 체크하고 목적지를 인지하는 일 이 중요합니다."

청년들이 이 세가지만 잘 생각하면서 인생을 보낸다면 좋은 결과가 뒤따라를 것이라 확신한다.

 

Profile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美 사우스 캐롤라이나대 대학원 경제학박사


美 윈게이트대학교 교수
부산대 경제학과 교수
부산대 기획연구실(처)장
부산발전연구원 3대 원장
한국은행 행원(조사역) 
한국 동아시아학회 회장
온천제일교회 은퇴장로
산업자원부 신발산업진흥위원회 민간위원장
기획예산처 정부투자기관 운영위원회 민간위원


부산대학교 경제학과 명예교수
동화엔텍 감사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