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한앤코 상대로 310억원 손배소 청구

  • 입력 2021.09.23 17:12
  • 수정 2021.09.24 01:51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사진=연합뉴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사진=연합뉴스)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회사 매각 무산과 관련해 매수인이었던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한앤코) 측을 상대로 310억원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은 23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한앤코 측 한상원 대표 등 3명을 상대로 310억원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고 LKB앤파트너스를 통해 밝혔다.

이번 손해배상 청구는 지난 1일 한앤코와 남양유업 사이 주식매매계약 해제에 따른 후속 절차다. 계약 해제에 책임이 있는 당사자가 310억원 상당 손해배상 책임을 지기로 한 본계약 규정에 따른 것이라고 LKB파트너스는 설명했다.

앞서 홍 회장은 지난 1일 계약 상대방인 한앤코를 상대로 주식매매계약 해제를 통보한 바 있다. 당시 홍 회장측은 계약파기의 책임이 한앤컴퍼니 측에 있다고 주장했다.

LKB앤파트너스는 "계약금도 전혀 없던 점에서 알 수 있듯이 본 계약은 한앤코 측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불평등 계약이었다"며 "한앤코 측은 사전 쌍방 합의가 되었던 사항을 불이행하고 부당한 경영 간섭과 계약이나 협상의 내용을 언론에 밝히며 비밀유지 의무마저 위배했다"고 설명했다.

한앤코도 앞서 지난 8월23일 홍 회장을 포함한 매도인을 상대로 조속한 매각 이행을 촉구하는 소송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기하며 갈등 골이 깊어진 상황.

홍 회장측은 한앤코가 제기한 소송과 관련해 "한앤코 측은 거래종결 시한 약 일주일 전부터 매도인을 상대로 주식양도 청구 소송과 주식처분금지가처분까지 제기했지만 이는 적법한 청구가 아니었다”며 “(지난 1일) 계약이 해제되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한앤코와 계약은 불발됐지만 홍 회장 측은 남양유업 매각 의지를 다시금 분명히 했다. LKB파트너스는 "한앤코 측과의 법적 분쟁을 조속히 끝내고 제3자 매각을 통해 남양유업을 보다 더 발전시키고 진심으로 임직원을 대해 줄 인수자를 찾아 경영권을 이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