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크리에이팅 시장의 혁명, 세계 최초 유튜브 카페 '크리에이터 스테이지'

㈜인피니티아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야흐로 '미디어 크리에이팅' 시대가 도래했다. 신입사원은 영상을 통해 자신을 어필하고, 기업은 유튜브를 활용한 홍보로 회사 명운을 바꾸며, 구직자에겐 창업의 기회를, 자영업자에겐 역전의 발판을 제공한다.
이에 많은 이들이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눈을 돌리고 있다. 다들 한번씩은 '우리도 유튜브나 해볼까? 그렇지만 어떻게?'라는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그러나 영상 콘텐츠는 높은 진입장벽을 요구한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임팩트 있게 가공해야 하고, 빠져들 수밖에 없는 편집 능력도 갖춰야 하며 더 많은 노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나에게 알맞은 수 백 수 천 가지의 촬영·음향·조명장비 분석은 덤이다. 

이러한 가운데, 세계 최초 유튜브 카페 프랜차이즈 '크리에이터 스테이지(이하 크스)'는 이 모든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통합 제공해주는 것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장의 중요성 강화, 최악의 취업률, 내수경제 침체 등 여러 폭풍에 직면하고 있는 현재, 폭풍 앞의 풍차가 되어 고통 받는 구직자, 자영업자 및 기업들에게 역전의 아이콘으로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를 피플투데이는 ㈜인피니티아크 측의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기로 하였다.

 

유튜브 카페, 구시대적 공간들을 이 시대의 비전으로 채우다

세계 최초 유튜브 카페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크스'가 가맹사업 게시직후 놀라운 속도로 전국에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크스'를 총괄운영하고 있는 ㈜인피니티아크 COO 박철 이사가 말한다.

"중앙집권형 미디어의 시대는 이미 종식되었습니다. 유튜브 카페, ‘크스’는 모두가 원해왔던 기획입니다. 업장의 놀고 있는 공간을 가진 분들에겐 최고 효율이 나올 수 있는 스튜디오 세팅을 해드립니다. 기업에겐 최저 비용, 최고 효율의 유튜브 영상 마케팅 수단을 제공하며, 구직자들은 1인 크리에이터로, 혹은 전문 편집자로 육성시켜 시대의 흐름에 편승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합리적인 비용으로 질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밖에 없는 자사의 프로세스가 입소문이 나면서 이미 정부기관이나 네이버와 같은 대기업 20곳 이상과 업무 계약을 체결하여 콘텐츠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현재도 계약을 원하는 기업들이 너무 많아 인력을 활발히 충원중입니다. 동시에 100만 유튜버를 다수 배출한 기획자, PD분들과 협력 계약을 체결하였기에, 크스를 통한 대형 스타들을 다수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크리에이터와 카페 모두가 성공으로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끊임없이 구축 중입니다."

 

전문경영총괄 노하우를 통해 거품을 빼고 장벽을 낮추다

키즈카페, 낚시카페, 애견카페, 방탈출카페 등 카페에 담긴 뜻은 단순히 '커피를 제공하는 가게'가 아니라 소비자들의 특정한 니즈를 충족하고, 누구나 가볍고 편리하게 이용해볼 수 있는 높은 접근성을 말한다. 유튜브를 카페형식으로 풀어내는 기획은 대형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 경영총괄에 평생을 몸담아왔던 최용준 전략기획이사의 전략이 크게 작용하였다.

"모든 자영업자들의 목표는 언제나 더 적은 투자, 더 많은 수익입니다. ‘크스’는 유튜브 카페를 프랜차이즈화 시키면서 인테리어 및 장비 세팅 비용을 시중의 절반 이하로 떨어뜨렸습니다. 또한 머신이 필요 없이 최고급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특허를 가진 있는 커피 납품 업체와 계약을 맺어 현존하는 그 어떤 업장보다 가장 낮은 초기 투자비용을 요구합니다. 동시에 영상 콘텐츠는 그 특성상, 고객이 촬영 공간을 활용한 이후 영상본의 80% 이상을 본사에 편집을 의뢰하게 되는데 이를 본사 처리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편집/제공하여 가맹점주 분들께서 현재 높은 부가 수익을 창출하고 계십니다. 특히 코로나19 및 인구감소로 인해 학원이나, 노래방 등 저 연령층 대상의 시장이 축소되면서 본인의 해당업장을 유지하면서도 일정 구역을 저희 ‘크스’와 계약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발맞춰 내년까지 전국에 100개 이상의 가맹점을 목표로 하여 많은 분들의 꿈과의 거리를 좁히려합니다."

 

유튜브 카페 '크스' 주사위의 반대면을 보다

3년 전부터 향후 장기간의 경기침체와, 미디어 시장의 변혁을 대비하고 준비하였던 ㈜인피니티아크 김대철 대표의 혜안과 비전이 지금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모든 본사 직원들은 입을 모아 얘기한다.

"주사위가 1이 나왔으면, 그 뒷면은 6입니다. 지금이 어렵다 느껴진다면, 우리를 어렵게 만드는 것을 활용할 때 그 결과는 반드시 6이 나오는 것이 본질입니다. 어느 돈 없는 고시생이 라면 끓여먹는 영상들로 수천만 조회수를 통해 하루아침에 부를 누리는 시대입니다. 열심히 일만(Work)하는 사람이 돈을 버는 시대는 오래전에 끝이 났습니다. 지금은 세상이 원하는 것(Act)을 하는 사람의 수익을 결코 따라잡지 못합니다."

이에 ㈜인피니티아크 3인의 이사진은 함께하는 사업의 시너지에 대해 연거푸 강조하였다.

"세상을 움직이고, 역사를 바꾸는 가장 위대한 에너지 중 하나는 ‘시너지’에서 오는 폭발력입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마음으로 뭉치니 세상이 원해왔던 답을 내고 있습니다. 손님 없는 자영업자, 일거리 없는 구직자, 비전을 잃은 기업 등 각각 따로 있을 땐 사회적 약자이나 이 시너지를 모으면 시대의 큰 파도를 만들게 됩니다. 이것이 지금 현재 우리가 하는 일이며, 앞으로 나아갈 길입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