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광고천재, 아이디엇 이승재 대표를 만나다

  • 입력 2020.12.01 16:13
  • 수정 2020.12.01 16:15
  • 기자명 설은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 이후 4년 연속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 3년 연속 올해의 광고상 대상 외 각종 국내외 광고제를 40여 차례 휩쓴 광고인이 등장했다. 주인공은 바로 아이디어로 모든 것을 해결한다는 슬로건을 가진 광고회사 아이디엇 이승재 대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나누기 위해, 제2의 광고천재로 불리는 아이디엇 이승재 대표를 만났다.

일반적인 광고라 하면 TV, 신문, 잡지, 라디오, 인터넷 등 정해진 미디어를 통해 송출되는 시청각물을 말한다.
하지만 아이디엇의 광고는 이와 형태가 조금 다르다. 광고를 위해 콘돔을 만들기도 하고, 영어학습지나 공원 돗자리, 점자 촉지판을 미디어로 활용하여 다양한 아이디어와 메시지를 전달한다.

"광고의 시작은 대부분 제품이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어떤 문제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문제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해석하고 적합한 솔루션을 찾아 내다 보는 결과물의 형태가 꼭 일반적인 미디어로 도출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승재 대표는 이러한 광고를 '솔루션 광고'라고 불렀다. 단순히 메시지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소비자의 생활 접점에 아이디어를 결합하는 것이 특징이며, 자연스레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는 광고이다. 그는 아이디엇에서 진행했던 솔루션 광고의 대표적인 사례 몇 가지를 소개했다.

 

미니 환경미화원 스티커 
"서울 홍대 인근, 길거리에 쓰레기가 넘쳐나는 것을 보며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꼈습니다.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릴까 원인을 조사해보니 상당수의 사람들이 쓰레기통이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결국 길에 버리게 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쓰레기통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한 위치와 방향을 안내해주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밝게 웃는 환경미화원 분을 이미지로 한 안내 스티커를 제작했습니다.
쓰레기가 많이 버려지는 곳곳에 부착하고 나니, 부착지 인근 상인 및 환경미화원분들로부터 쓰레기가 줄었다는 93%의 답변을 얻게 되었습니다."

 

 

위장전술 영어학습지 
"환경보호에 대한 수 많은 목소리들은 환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도달되고 실천되는 한계에 부딪쳐 왔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환경에 관심 없는 사람들에게도 환경이 얼만큼 중요한지, 왜 실천해야하는지 정확한 이유와 필요성을 스스로 깨닫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친환경 시대의 주역인 10대~30대가 관심을 가지며 공부하는 소재 '영어', 겉으로 보기엔 평범한 영어학습지이지만, 학습지 속 지문을 몰래 친환경과 관련된 내용으로 넣어 영어 공부를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친환경의 중요성과 실천방안을 깨닫게 하는 '위장전술 영어학습지'를 만들었습니다.
위장전술 영어 학습지는 성인용 [회화/숙어], 학생용 [독해/문법] 두 버전으로 제작되었으며, 인터넷 강의와 오프라인 수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의 본질은 규모가 아닌 태도 
대기업 광고회사들 사이에서 독보적인 수상기록과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아이디엇 이승재 대표는, 좋은 크리에이티브란 규모 보단 태도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거대한 회사라도 정작 한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사람은 소수로 정해져 있을 것이기에 규모보단 진심으로 프로젝트에 임하는 태도가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이디어만 생각하는 바보라서 아이디엇
"광고 천재보단 광고 바보에 가깝습니다. 광고가 너무 좋아서, 하루종일 아이디어만 생각합니다. 
광고 외에는 특별히 잘하는 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회사 이름도 아이디어(idea)와 이디엇 (idiot)을 결합하여 아이디엇(ideot) 이라고 지었네요."

좋아하는 일을 일로 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는 그의 광고 활동을 기대해본다. 

 

Profile
2019 뉴욕 광고페스티벌 심사위원 선정
2019 대한민국 광고대상 심사위원 선정
2019 올해의 광고인 선정
2020 부산국제광고제 심사위원 선정

수상 이력 
 2020 대한민국 광고대상
- [디자인 부문] 대상 
- [프로모션 부문] 대상 
- [공익광고 부문] 금상, 은상 
- [브랜디드컨텐츠 부문] 동상
- [옥외광고 부문] 동상

2020 부산 국제 광고제 AD Star Awards
- Pivot 크리스탈상

제 27회 올해의 광고상
- [옥외 부문] 올해의 광고상 (대상)
- [정부 광고 부문] 올해의 광고상 (금상)

2019 대한민국 광고대상
- [디자인 부문] 대상 
- [공익/공공광고 부문] 대상 
- [브랜디드컨텐츠 부문] 대상, 동상

2019 부산 국제 광고제 AD Star Awards
- Design > Communication Design > Stationery 크리스탈상
- Design > Product & Service > Pharmaceutical/Toiletries 크리스탈상 
- Diverse Insights 크리스탈상

제 26회 올해의 광고상
- [인쇄 부문] 올해의 광고상 (대상)
- [옥외 부문] 올해의 광고상 (대상)

2018 대한민국 광고대상
- [옥외 부문] 금상 
- [인쇄 부문] 금상 

제 25회 올해의 광고상
- [정부 및 공익광고 부문] 올해의 광고상 (대상) 

2018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 [기획 디자인 회사 부문] 최우수상

 2018 부산 국제 광고제 AD Star Awards
- [Design] Product & Service Distribution / Publication 파이널리스트

 2017 대한민국 광고대상
- [옥외 부문] 대상 
- [디자인 부문] 은상 
- [특별상] 심사위원 특별상 
- [프로모션 부분] 파이널리스트

2017 부산 국제 광고제 AD Star Awards
- [Print] Product & Service Corporate /Institution 파이널리스트
- [Print] Product & Service Distribution / Publication 파이널리스트
- [Outdoor] Ambient  Small  Scale Special Solutions 파이널리스트

2015 아시아태평양 스티비 어워드 
- Communications/PR - Campaign: Events &Observances 금상
- Best Event 동상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