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받는 피부질환, 한방치료법으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다

나헌식 나헌식한의원 원장

  • 입력 2020.10.28 10:06
  • 수정 2020.10.28 11:37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절기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피부질환으로 골머리를 썩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시적인 피부 기능 이상으로 찾아오는 급성 질환부터 아토피와 같은 만성질환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부질환의 원인을 피로누적과 과도한 스트레스, 혹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에서 찾는다. 

하지만 단순히 면역력 저하만을 원인으로 삼는 것은 큰 오류를 범하는 일이다. 서울 선릉역 인근에 위치한 나헌식한의원의 나헌식 원장은 피부를 오장육부처럼 하나의 독립된 장기로 보며 피부질환 연구를 거듭해왔다. 

피부질환을 전문으로 하며 35년의 세월동안 수많은 피부질환 환자들을 살피면서 전문성과 노하우를 겸비한 나 원장은 두드러기, 지루성 피부염, 습진, 아토피, 안면홍조, 여드름, 모낭염 등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피부 장기 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도우며 분야의 권위자로서 명성을 알리고 있는 모습이다. 

 

독립적인 기능을 하는 '피부'. 근본적인 원인에 접근해야 한다
피부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대부분 쉽게 찾을 수 있는 양방 피부과를 찾아간다. 하지만 치료를 받아도 일시적인 완화될 뿐, 만성으로 이어지는 환자들도 더러 존재한다. 이 때 양방치료에만 의존하던 것을 한방치료로 선회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나헌식 원장은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고질적인 문제를 해소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피부질환은 피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심적인 고통까지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한의대에 다닐 때부터 주변에서 만성 피부질환으로 고생하는 주변 사람들을 보며 피부질환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한의학으로 피부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해 약 35년 간 피부질환만을 전문으로 진료 해왔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양방 피부과에 비해 덜 알려져있다보니 한의원에서 피부과 진료를 본다는 사실을 많이 알지 못합니다. 피부질환은 급성이거나 자연치유가 되는 질환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접근이 용이한 양방 피부과를 먼저 방문하길 권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치료를 해도 차도가 없다면 치료 방법을 새롭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피부에 관련된 서적을 보면, 피부가 오장육부와 같이 독립적인 기능을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피부의 기능에는 체온조절작용, 보호작용, 감각작용, 흡수작용, 배설작용, 저장작용, 비타민D 합성 작용, 재생 작용 등이 있지요. 피부의 병이 생기는 것도 이와 같은 기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환자를 치료할 때에도 이러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며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돕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만성 피부질환으로 오랫동안 병원을 다니다가 저희 한의원을 찾은 이후로 치료되는 사례도 상당합니다. 그럴 때마다 보람을 느끼곤 하지요."

 

35년 간의 임상 경험 바탕으로 꾸준한 네이버 지식인 활동
이러한 가운데, 나헌식 원장은 오랫동안 직접 겪어 온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네이버 의료상담 지식인 활동을 펼치며 피부 질환으로 고민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전문 지식이 담긴 조언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 2010년 대한한의사협회에서 네이버 지식인 답변을 담당할 한의사를 모집할 당시 지원했던 나헌식 원장이 발탁이 돼 활동을 시작했고, 후임 한의사에게 담당 자리를 넘겨준 이후 2015년부터는 나헌식한의원의 이름을 걸고 독립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하루 답변 수가 100건에서 120건에 달할 정도로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자랑한다. 지식인 최고등급인 절대신 등급을 획득, 활동량으로는 전체 분야 중 21위이며, 한방 피부과 분야로는 1위를 지키고 있다. 

"하루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질문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며 많은 사람들이 피부질환으로 고생을 하고 있음을 느낍니다. 병원에 방문하기 전, 자신의 증상이 무엇인지 궁금해 질문을 올리는 사람 혹은 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치료의 예후가 좋지 않아 고민인 사람, 병원에 갔지만 병명이나 치료제에 대한 이해가 미흡해 설명을 요구하는 사람, 복용하고 있는 치료제에 대한 부작용 등 실로 다양한 사람들이 지식인을 찾습니다. 이들은 질병에 있어 정확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불안할 수밖에 없지요. 이들이 질문을 올릴 때의 심정을 100% 이해하고,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한의학적으로 접근해 또 다른 치료방안을 제시하고 충분한 답변을 드리는 것이 저의 역할입니다."

 

심리적 고통까지 치유하는 한의사
이처럼, 나헌식 원장은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 피부질환뿐만 아니라 다친 마음까지 치료해주는 한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실제로도 그는 내원한 환자를 대할 때에도 같은 질환을 앓고 있다는 가정 하에 최선을 다해 치료를 돕고, 마음으로 다가가며 치료에 임하며 많은 환자들에게 희망을 선물하고 있다.

"한의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은 질병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며 치료를 필요로 하는 이들입니다. 피부질환은 가려움증이나 발진과 같이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주기도 하며, 얼굴과 같은 부위는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거부감이 들고, 심적인 고통을 수반합니다. 심할 경우 대인기피증, 우울증을 앓기도 하지요. 이들에겐 피부질환 치료도 중요하지만 잃어버린 자존감과 닫힌 마음을 열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분들의 마음을 헤아려서, 원활한 치료를 통해 심적인 안정도 함께 주고자 합니다. 의술도 중요하지만, 마음으로 다가간다면 환자들도 마음의 문을 열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동참해주시리라 믿습니다. 어찌됐던 나헌식한의원을 찾아오시는 분들은 저를 믿고 와주시는 것이기 때문에 그 믿음을 배반하지 않는 치료로 보답해야겠지요. 환자들이 원하는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이 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환자의 쾌유가 최고의 행복입니다"
마지막으로 나헌식 원장은 보다 더 많은 피부질환 환자들이 한의학의 도움으로 치료될 수 있도록 더욱 연구하고 공부하고 싶다고 말했다. 

"인생의 절반이라 할 수 있는 시간을 피부질환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낍니다. 이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더욱 공부하고 보완하고 생각하며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완치되지 않았던 환자들이 저를 만나고 회복될 때 이루 말할 수 없는 보람과 행복을 느낍니다. 한의사로서 이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삼으며 앞으로도 피부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나헌식한의원이 책임지겠다는 강한 사명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저를 만나고 돌아가는 환자들이 하나같이 환하게 웃으며 돌아가기를 소망해봅니다."

 

Profile
원광대/동대학원 한의학과 졸업
한의학 석사/한의학 박사 취득
성남시 한의사회 부회장(1998~1999)
경기도 한의사회 부회장(1998~1999)
한방 피부과 인정의 취득(2003. 10. 5 대한개원한의사협회 발인)


대한개원한의사협회 한방피부과학회 부회장
한방 칼럼니스트
분당 FM방송 의료상담 자문위원
자원봉사단체 협의회 이사
척추진단 교정 학회 홍보 이사
NAVER 지식in 의료상담 한의사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